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13
3. 연구의 변인 및 가설 14
1) 연구변인 14
2) 연구가설 15
4. 용어의 정의 16
1) 엘리트선수 16
2) 스포츠손상 16
3) 스포츠재활 16
4) 서비스품질 17
5) 이용만족 17
6) 재이용의도 17
5. 연구의 제한점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스포츠손상 18
1) 엘리트선수와 스포츠손상의 관계 18
2) 스포츠손상 분류 기준 19
3) 종목별 스포츠손상의 원인과 종류 19
4) 스포츠손상과 심리적 경험 21
2. 스포츠재활 22
1) 스포츠재활의 개념 22
2) 스포츠재활센터의 발전과 현황 23
3. 서비스품질 26
1) 서비스품질의 개념 26
2) 의료서비스품질 28
4. 이용만족 29
1) 이용만족의 개념 29
2) 이용만족과 서비스품질의 관계 30
5. 재이용의도 31
1) 재이용의도 개념 31
2) 재이용의도와 서비스품질의 관계 32
Ⅲ.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조사도구 34
1) 설문지 구성 34
2) 타당도 검증 36
3) 신뢰도 검증 38
3. 조사절차 39
4. 자료처리 방법 39
Ⅳ. 결과 및 논의 41
1. 결과 41
1) 기술통계분석 41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품질 인식의 차이 42
3) 스포츠전문 재활센터의 서비스품질이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 47
4) 스포츠전문 재활센터의 서비스품질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48
5) 스포츠전문 재활센터의 이용만족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50
2. 논의 51
Ⅴ. 결론 및 제언 55
1. 결론 55
2. 제언 56
참고문헌 58
부록 65
ABSTRACT 68
표 1. NCAA 스포츠손상 분류 기준 19
표 2. 운동처방실 운영의 기본 필요장비 24
표 3.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4
표 4. 설문지의 구성 지표와 구성내용 35
표 5. 서비스품질 요인분석 결과 37
표 6. 서비스품질, 이용만족, 재이용의도 신뢰도분석 결과 38
표 7. 각 요인별 기술통계분석 결과 42
표 8. 성별에 따른 서비스품질 인식 비교 43
표 9. 소속에 따른 서비스품질 인식 비교 45
표 10. 운동경력에 따른 서비스품질 인식 비교 46
표 11. 서비스품질과 이용만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48
표 12. 서비스품질과 재이용의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49
표 13. 이용만족과 재이용의도의 단순회귀분석 결과 50
그림 1. 서비스품질이 만족도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모형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