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13
3. 연구 문제 13
4. 용어의 정의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심리경험 15
1) 스포츠참여의 심리경험 15
2) 운동참여의 심리경험 18
2. 생활기술 21
1) 생활기술의 이해 21
2) 운동참여와 생활기술 22
3. 운동참여단계 24
1) 단계적 변화모형 24
2) 운동참여단계 영향요인 27
Ⅲ. 연구 방법 30
1. 연구참여자 30
2. 조사도구 30
1) 운동참여단계 질문지 31
2) 개방형설문지 31
3. 연구절차 33
4. 자료분석 35
1) 귀납적 범주화 35
2) 인과 네트워크 35
5. 연구윤리 36
Ⅳ. 연구결과 및 논의 37
1. 운동참여의 심리경험 37
1) 활력충전 38
2) 성장계기 40
3) 평온한 일상 42
4) 컨디션 저조 44
2. 운동참여의 생활기술 46
1) 유능성 증진 47
2) 적극성 배양 49
3) 조절력 함양 51
4) 주도성 강화 53
5) 소통력 향상 55
3. 운동참여단계에 따른 심리경험과 생활기술의 인과 58
1) 준비단계 59
2) 행동단계 61
3) 유지단계 62
Ⅴ. 결론 및 제언 65
1. 결론 65
2. 제언 68
참고 문헌 70
ABSTRACT 89
표1. 연구참여자 30
표2. 운동참여의 심리경험 귀납적 범주화 37
표3. 운동참여의 심리경험: 활력충전 38
표4. 운동참여의 심리경험: 성장계기 41
표5. 운동참여의 심리경험: 평온한 일상 43
표6. 운동참여의 심리경험: 컨디션 저조 44
표7. 운동참여의 생활기술 귀납적 범주화 46
표8. 운동참여의 생활기술: 유능성 증진 47
표9. 운동참여의 생활기술: 적극성 배양 49
표10. 운동참여의 생활기술: 조절력 함양 52
표11. 운동참여의 생활기술: 주도성 강화 54
표12. 운동참여의 생활기술: 소통력 향상 56
그림1. 변화단계에 따른 행동적·인지적 전략 28
그림2. 개방형 설문 문항 32
그림3. 연구절차 33
그림4. 운동참여자의 심리경험과 생활기술의 인과 58
그림5. 준비단계의 심리경험과 생활기술의 인과 59
그림6. 행동단계의 심리경험과 생활기술의 인과 61
그림7. 유지단계의 심리경험과 생활기술의 인과 63
그림8. 운동참여단계에 따른 심리경험과 생활기술의 인과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