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운동참여의 심리경험과 운동참여 과정에서 체득한 생활기술을 탐색한 뒤, 운동참여단계에 따른 심리경험과 생활기술의 인과 탐색을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운동에 참여하는 20세 이상의 성인 남, 녀 182명을 대상으로 개방형설문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한 자료의 관계성과 중복성을 토대로 범주화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도출된 결과를 기반으로 인과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운동참여단계에 따른 심리 경험과 생활기술의 인과를 도식화하였다. 이상의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운동참여를 통한 심리경험은 485문항의 원자료가 수집되어 활력충전, 성장계기, 평온한 일상, 컨디션 저조 등 4개의 일반영역과 15개의 세부영역으로 범주화되었다. 활력충전은 즐거움, 건강증진, 활력증진, 자신감 향상, 대인관계 개선으로, 성장계기는 성취만족감, 성장희망, 운동열정, 자기도전으로, 평온한 일상은 해방감, 생각환기, 무념무상으로, 컨디션 저조는 에너지 소모, 의욕저하, 걱정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운동참여의 심리경험을 통해 체득된 생활기술은 456문항의 원자료가 수집되어 유능성 증진, 적극성 배양, 조절력 함양, 주도성 강화, 소통력 향상 등 5개의 일반영역과 16개의 세부영역으로 범주화되었다. 유능성 증진은 자기효능감 증진, 건강증진 인식, 자기감정 인지로, 적극성 배양은 활력증진, 운동적극성, 업무적극성, 일상적극성으로, 조절력 함양은 긍정적 사고, 회복력 향상, 비판적 사고로, 주도성 강화는 자기관리, 발전노력, 자기통제로, 소통력 향상은 자기소통 향상, 대인관계 개선, 대화능력 향상으로 분류되었다.
셋째, 운동참여단계에 따른 심리경험과 생활기술의 인과는 심리경험 485문항이 생활기술 456문항으로 확장되었다. 구체적으로 준비단계는 성장계기, 활력충전, 컨디션 저조, 평온한 일상 순의 심리경험이 유능성 증진, 주도성 강화, 적극성 배양, 조절력 함양, 소통력 향상 순의 생활기술로, 행동단계는 활력충전, 성장계기, 평온한 일상, 컨디션 저조 순의 심리 경험이 적극성 배양, 유능성 증진, 조절력 함양, 주도성 강화, 소통력 향상순의 생활기술로, 유지단계는 활력충전, 성장계기, 평온한 일상, 컨디션 저조 순의 심리경험이 유능성 증진, 적극성 배양, 조절력 함양, 주도성 강화, 소통력 향상 순의 생활기술로 확장되었다.
본 연구는 준비, 행동, 유지단계에서 겪는 심리경험과 체득된 생활기술을 탐색하고 두 요인 사이의 인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가 운동참여단계에 따른 심리경험과 생활기술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단계별 운동참여 촉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