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팬데믹 환경에서의 태권도장 경영 활성화 전략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펜데믹 상황에서의 상업 스포츠시설 및 태권도장 운영관련 정부지침, 기사, 연구보고서, 논문 등 광범위한 자료 검색 등 문헌 고찰을 실시하였다. 이후, 수집된 1차, 2차 자료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구체적인 연구 문제를 구성하였으며, 연구 문제에 따라 적합한 연구참여자의 기준을 설정하였다. 연구참여자는 유목적 표집법을 사용하여 2021 KTA 도장교육경진대회에 본선 진출자 8명 및 펜데믹 상황에서의 도장 경영 활성화 성공 경영자 중 최종 4명을 선정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개방형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개방형 심층면담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전사하고 분석하였으며, 분석한 내용을 구조화해 정리하였다. 이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COVID-19 사태 직후 도장 운영의 제약에서는 COVID-19 사태 직후 도장운영의 문제점과 COVID-19 사태 직후 태권도장 경영 회복 방법, 도장 경영 자구책의 비효과성으로 3개 요인이 나타났다. COVID-19 사태 직후 도장 운영에는 미래비전 문제와 운영관리 문제로 구성되었다. 미래비전 문제에는 '도장의 향후 전망', '도장이미지 손실', '두려움', '불안감'이 도출되었고, 운영관리 문제에는 '도장휴관', '영업제한', '고객관리', '수련생 이탈', '도장휴관'이 키워드로 도출되었다.
COVID-19 사태 직후 태권도장 경영 회복의 방법에서는 오프라인 관리와 온라인 관리로 구성되었다. 오프라인 관리에서는 '손소독제 배포 행사 개최', '소규모 사업', '1:1 방문 수업'이 키워드로 도출되었으며, 온라인 관리에서는 '온라인 이벤트 개최', '홈트레이닝', '밴드소통', '온라인 수업 개최'가 도출되었다. 도장 경영 자구책의 비효과성에는 내적위험 요인과 외적위험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내적위험 요인에는 '학부모 인식개선의 지연', '수련생 미복귀', 학부모의 불안감', '학부모의 COVID-19 불안 인식', '학부모의 마스크 착용 거부감'이 도출되었으며, 외적위험 요인에는 'COVID-19의 지속적인 위험'이 키워드로 도출되었다.
둘째, COVID-19 사태 이후 도장 경영 정상화 방법에는 COVID-19 사태 이후 도장 경영 정상화 주요 방법, 도장 경영 정상화의 주요 방법, 도장 경영 정상화 주요 방법의 적용 방향성으로 3개 요인이 나타났다. COVID-19 사태 이후 도장 경영 정상화 주요 방법에는 지도자의 인식과 프로그램 활용으로 구성되었다. 지도자의 인식에는 '학부모 확진자 집중관리', '지도진의 노력', '신속한 상황대처', 학부모 신뢰 확보'가 도출되었으며, 프로그램 활용에는 '태권도 위주 프로그램', '담임제(1:1 관리)', '인성교육 이벤트'가 도출되었다. 도장 경영 정상화에서는 오프라인적 노력과 온라인적 노력으로 구성되었다. 오프라인적 노력에는 '도장 재정비'가 온라인적 노력에는 '지속적인 소통', '정보력', '정확한 정보 확보', '과거 시간 회상 제기 마련'이 도출되었다. 도장 경영 정상화 주요 방법의 적용 방향성에는 수련생 대상과 학부모 대상으로 구성되었다. 수련생 대상에는 '수업준비 철저', '피드백 확보'가 학부모 대상에는 '공감대 형성을 위한 의사전달', '정보전달의 시기', '이벤트 미션의 노출', '정보 전달'이 키워드로 도출되었다.
셋째, COVID-19 사태 이후의 전망에는 COVID-19 사태 이후의 전망, COVID-19 사태에 따라 대응방안의 효과성 평가, 태권도 관련 기관의 공공지원으로 3개의 요인이 나타났다. COVID-19 사태 이후 전망에는 소프트웨어 요인과 하드웨어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소프트웨어 요인에는 '수련생 복귀 및 증가', '전문성 및 안정성 중요', '인성교육 강화'가 도출되었으며, 하드웨어 요인에는 '태권도장의 양극화', '정원 확보', '도장 관리 중요', 'COVID-19 상황의 재현', '출산율 부족'이 키워드로 도출되었다, COVID-19 사태에 따라 대응방안의 효과성 평가에는 지도자 역량과 운영 방법으로 구성되었다. 지도자 역량에는 '최선의 노력'이, 운영 방법에는 '온라인 수업 개최', '지역 내 차별화'가 도출되었다. 태권도 관련 기관의 공공지원에서는 교육 지원과 정책 지원으로 구성되었다. 교육 지원에는 '인성교육 자료 및 프로그램 제공, 지도자 교육 지원, 지도진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이 도출되었으며, 정책 지원에는 '정부지원', '미디어 노출', '심사제도 완화', '대회 지원'이 키워드로 도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