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5
3. 연구 모형 및 가설 15
1) 연구 모형 15
2) 연구 가설 16
4. 용어의 정의 17
5. 연구의 제한점 18
Ⅱ. 이론적 배경 19
1. 장애인스포츠 인식 19
1) 장애인스포츠의 개념 및 정의 19
2) 장애인스포츠에 대한 인식 19
3) 장애인스포츠 인식 개선을 위한 움직임 20
2. 기업의 장애인스포츠 후원 21
1) 기업의 장애인스포츠 후원형태 21
2) 국내 기업의 장애인스포츠 후원 현황 24
3. 기업 이미지 24
1) 이미지의 개념 및 정의 24
2) 기업 이미지의 개념 및 정의 25
3) 기업 이미지의 구성요소 26
4. 구매의도 27
Ⅲ. 연구 방법 30
1. 연구 대상 30
2. 조사 도구 31
1) 설문지 구성 31
2) 장애인스포츠 이미지 32
3) 기업이미지 32
4) 구매의도 32
5) 신뢰도 분석 33
3. 자료분석 33
Ⅳ. 연구결과 35
1. 장애인스포츠 이미지가 후원기업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35
1) 장애인스포츠 이미지가 기업행동요소에 미치는 영향 35
2) 장애인스포츠 이미지가 사회적행동요소에 미치는 영향 36
3) 장애인스포츠 이미지가 공헌요소에 미치는 영향 37
2. 장애인스포츠 이미지가 후원기업의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38
3. 후원기업의 이미지가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39
4. 후원기업 이미지가 장애인스포츠 이미지와 제품 구매의도 사이에 미치는 매개 영향 40
1) 장애인스포츠 이미지와 구매의도 간 후원기업 이미지 중 기업행동요소가 미치는 매개효과 40
2) 장애인스포츠 이미지와 구매의도 간 후원기업 이미지 중 사회적행동요소가 미치는 매개효과 42
3) 장애인스포츠 이미지와 구매의도 간 후원기업 이미지 중 공헌요소가 미치는 매개효과 44
Ⅴ. 논의 46
1. 장애인스포츠 이미지가 후원기업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46
2. 장애인스포츠 이미지가 후원기업의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9
3. 후원기업의 이미지가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1
4. 후원기업 이미지가 장애인스포츠 이미지와 제품 구매의도 사이에 미치는 매개 영향 52
Ⅵ. 결론 및 제언 54
1. 결론 54
2. 제언 55
참고문헌 57
부록 67
ABSTRACT 70
〈표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0
〈표 2〉 설문지 구성 요소 31
〈표 3〉 측정항목의 신뢰도 계수 33
〈표 4〉 장애인스포츠 이미지와 기업행동요소의 다중회귀 분석 36
〈표 5〉 장애인스포츠 이미지와 사회적행동요소 다중회귀 분석 37
〈표 6〉 장애인스포츠 이미지와 공헌요소 다중회귀 분석 38
〈표 7〉 장애인스포츠 이미지와 제품 구매의도의 다중회귀 분석 39
〈표 8〉 후원기업의 이미지와 제품 구매의도의 다중회귀 분석 40
〈표 9〉 기업행동요소의 매개효과 분석 42
〈표 10〉 사회적행동요소의 매개효과 분석 43
〈표 11〉 공헌요소의 매개효과 분석 45
그림 1. 연구 모형 16
그림 2. 합리적 행동이론 도식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