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프로골퍼의 개인 방송 운영 경험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개인 방송 운영 경험이 있는 프로골퍼 5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 면담을 시행하였다. 보다 풍부한 심리적 경험을 이끌어 내기 위해 유튜브 개인 방송 구독자 수를 3만 명 이상 보유하고 있는 프로골퍼를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이 대중에게 정보가 노출된 공인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참여자를 참여자 A, B, C, D, E 로 대체하였다.
심층 면담에 앞서 기존에 수행된 유튜브 채널 운영에 관련된 선행 연구를 고찰하고 전문가 회의(스포츠 심리학 교수 1인, 스포츠 심리학 박사 3인, 스포츠 심리학 석사 1인)를 통하여 심층 면담지를 작성하였다. 심층면담은 연구 책임자가 참여자들과 개별적으로 대면을 통해 진행하였으며, 사전에 작성된 반구조화된 면담(semi-structured interview)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모든 면담의 내용은 참여자의 동의하에 녹취하였으며, 모호한 답변 등으로 추가적인 응답이 필요하거나 분석의 결과 해석이 나뉘는 경우 추가적인 후속 면담을 진행하였다. 심층 면담에서 나타난 결과를 주제분석 방법(Braun& Clarke, 2006)을 사용하여 세부영역과 일반영역을 도축하였다. 그 결과 프로골퍼의 개인 방송 운영 경험은 동기와 경험이 2가지로 도출되었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프로골퍼가 개인 방송을 운영하게 된 동기로는 '내적동기', '외적동기'의 2개의 일반영역으로 도출되었다. 내적동기 일반영역은 재미 추구, 재능 기부, TV출연 기회 추구, 방송 추구의 4개 세부영역으로 도출되었다. 외적동기 일반영역은 인지도 형성, 타인의 영향, 경제적 이익 3개의 세부영역으로 도출되었다.
프로골퍼의 개인 방송 운영 경험은 '긍정적 경험', '부정적 경험'의 2개의 일반영역으로 도출되었다. 긍정적 경험 일반영역은 심리자원 향상, 만족감 향상, 뿌듯함 생성, 전문성 향상, 운영 기술 향상, 영향력 생성, 사회적 지지층 형성, 경제적 이익의 8개의 세부영역으로 도출되었다. 부정적 경험 일반영역은 운영의 어려움, 금전적 어려움, 대인관계로 인한 스트레스, 시청자로 인한 스트레스, 에너지 고갈의 5개 세부영역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프로골퍼가 개인 방송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겪는 다양한 심리적 경험을 탐구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가 개인 방송을 운영하는 프로골퍼의 개인 방송 운영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를 높이고 골프계의 개인 방송 운영에 대한 학문적 논의에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