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1. 서론 17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9
1.2.1. 연구의 범위 19
1.2.2. 연구의 방법 21
1.3. 연구의 전개도 23
1.4. 용어의 정리 24
(1) 도로계획 관련 용어 정리 24
(2) 본 연구에서 변수설정에 따라 정의한 용어 정리 25
2. 이론 및 현황 고찰 27
2.1. 보행공간의 이해와 국내 현황 특징 27
2.1.1. 보행공간의 이해와 사회적 가치 27
2.1.2. 보행공간의 유형 구분 29
2.1.3. 국내 보행공간의 특징과 논의점 ; 생활도로, 보차혼용도로 31
2.2. 보행 안전과 보행 안전감 34
2.2.1. 안전의 개념 34
2.2.2. 보행공간에서의 안전 35
2.2.3. 보행안전 관련 선행연구 고찰 37
2.2.4. 연구에서의 보행안전감의 정의 40
2.3. 연구의 보행안전감 평가지표 42
2.3.1. 선행연구 검토 42
2.3.2. 물리적 질 43
2.3.3. 모두를 위한 보행환경 ; 보행약자의 보행과 안전특성 45
2.3.4. 연구의 정량측정 지표 46
2.4. 보행자우선도로의 이해 48
2.4.1. 보행자우선도로의 등장배경 48
2.4.2. 보행자우선도로의 디자인 방향 50
2.4.3. 보행자우선도로 조성 현황 55
2.5. 보행자우선도로의 노면 가로환경 시지각 요소 검토 59
2.5.1. 보행자우선도로 노면 가로환경 시지각 구조 59
2.5.2. 보행자우선도로 노면 디자인 유형 분석 63
2.5.3. 보행자우선도로 노면 행태환경 검토 75
2.6. 연구변수 및 측정키워드 선정 77
2.6.1. 노면환경의 변수 및 측정 키워드 선정 77
2.6.2. 행태환경의 변수 및 측정 키워드 선정 79
3. 연구방법 82
3.1. 연구설계 82
3.1.1. 연구의 구조 및 연구의 차별성 82
3.1.2. 연구가설 84
3.1.3. 연구의 변수 및 데이터 85
3.2. 설문구성 86
3.2.1. 설문조사 구성 86
3.2.2. 설문조사의 개요 88
3.3. 대상지 선정 및 현황 89
3.3.1. 대상지 선정 기준 89
3.3.2. 대상지 선정 90
3.3.3. 대상지 현황 91
4. 연구결과 분석 97
4.1. 자료의 수집 및 결과 97
4.1.1. 자료수집 결과 97
4.1.2. 설문의 구성 98
4.1.3. 설문의 신뢰도 분석 99
4.1.4. 인구통계학적 특성 기술통계 100
4.1.5. 대상지 별 설문항목 기술통계 102
4.2. 다중회귀분석을 통한 보행안전감 분석 107
4.2.1. 연구에서의 다중회귀분석 방법 107
4.2.2. 다중회귀분석 결과 가설 검정 110
4.2.3. 모형 별 다중회귀분석 결과 112
4.3. 보행안전감 분석 종합 130
4.3.1. 보행안전감 분석 종합표 130
4.3.2. 분석에 따른 이슈 도출 131
4.3.3. 연구결과에 따른 제언 141
5. 결론 146
5.1. 요약 및 결론 146
(1) 보행자우선도로의 작동방식 고찰 146
(2) 현황에 따른 디자인 대응 목표 제안 147
(3) 보행안전감 향상을 위한 세부 디자인 전략 제언 147
5.2. 연구의 의의와 향후 과제 148
참고문헌 149
부록 154
Abstract 158
[표 1] 보행자우선도로 조성에서 공공환경디자인의 역할 20
[표 2] 보행공간의 물리적 환경 개선에 따른 기대효과 27
[표 3] 보차혼용 관점에서 생활도로의 정의 31
[표 4] 안전에 대한 개념정리 표 34
[표 5] 보행공간 안전의 유형 35
[표 6] 선행연구의 보행안전의 정의 37
[표 7] 선행연구의 보행안전 평가요소 38
[표 8] 선행연구의 평가지표 검토 42
[표 9] 얀 겔의 물리적 질 이론의 정리 44
[표 10] 보행약자의 보행특성 45
[표 11] 연구에서 보행안전감의 범위 46
[표 12] 보행자우선도로와 유사한 국외사례 개념 비교 50
[표 13] 보행자우선도로의 노면 디자인 요소 설계원칙 52
[표 14] 보행자우선도로 후보지 선정기준 및 체크리스트 60
[표 15] 보행자우선도로 디자인 유형 분류기준 63
[표 16] 연구에서 시각적 통합요소의 디자인 유형 분류 기준 66
[표 17] 연구에서 시각적 차별요소의 디자인 유형 분류 기준 68
[표 18] 노면환경 디자인 변수 및 정량측정 키워드 선정 78
[표 19] 행태환경 디자인 변수 및 정량측정 키워드 선정 81
[표 20] 연구의 가설 84
[표 21] 연구의 변수 리스트 85
[표 22] 연구의 현장측정 리스트 85
[표 23] 설문조사의 개요 88
[표 24] 유형분류 기준에 따른 다양한 유형의 대상지 선정 89
[표 25] 대상지 선정 과정 90
[표 26] 관악구 관악로 14길 대상지 기초현황 조사 91
[표 27] 관악구 관악로 14길 현황 연구데이터 92
[표 28] 송파구 백제고분로 7길 대상지 기초현황 조사 93
[표 29] 송파구 백제고분로 7길 대상지 현황 연구데이터 94
[표 30] 금천구 금하로 23길 대상지 기초현황 조사 95
[표 31] 금천구 금하로 23길 대상지 현황 연구데이터 96
[표 32] 자료수집 개요 및 결과 표 97
[표 33] 설문의 구성 표 98
[표 34] 설문의 신뢰도 분석 결과 표 99
[표 35] 인구통계학적 특성 기술통계 표 100
[표 36] 대상지별 설문항목 기술통계 표 102
[표 37] 통계분석을 위한 보행안전감 대푯값 설정 표 105
[표 38] 연구에서의 6가지 모형 개요 표 107
[표 39] 6가지 모형에 대한 유의도검정 표 110
[표 40] 1번 모형 다중회귀분석 결과 표 112
[표 41] 1번 모형 다중회귀분석 결과에 따른 가설검정 표 114
[표 42] 2번 모형 다중회귀분석 결과 표 115
[표 43] 2번 모형 다중회귀분석 결과에 따른 가설검정 표 117
[표 44] 3번 모형다중회귀분석 결과 표 118
[표 45] 3번 모형 다중회귀분석 결과에 따른 가설검정 표 120
[표 46] 4번 모형 다중회귀분석 결과 표 121
[표 47] 4번 모형 다중회귀분석 결과에 따른 가설검정 표 123
[표 48] 5번 모형 다중회귀분석 결과 표 124
[표 49] 5번 모형 다중회귀분석 결과에 따른 가설검정 표 126
[표 50] 6번 모형 다중회귀분석 결과 표 127
[표 51] 6번 모형 다중회귀분석 결과에 따른 가설검정 표 129
[표 52] 수동적 안전감 분석 종합표 130
[표 53] 능동적 안전감 분석 종합표 130
[표 54] 수동적·능동적 안전감 위계에 따른 변수의 누적 표 131
[표 55] 대상지 별 수동적·능동적 안전감 대응표본 t-검정 결과표 133
[표 56] 대상지 별 유형에 따른 Q.9통합성[공간형식 인지정도] 기술통계 표 134
[표 57] 능동적 안전감에 대한 Q11. 차별성[보행친화 인지정도] 통계 표 136
〈그림 1〉 연구의 전개도 23
〈그림 2〉 보차혼용, 보차공존, 보행자우선도로의 용어 정리 24
〈그림 3〉 보행공간의 사회적 작용의 사례 28
〈그림 4〉 보행자 관점에서의 도로의 위계 29
〈그림 5〉 공간형식에 따른 보차혼용도로의 유형들 30
〈그림 6〉 보차혼용도로의 생활환경 32
〈그림 7〉 교통정온화 사례 36
〈그림 8〉 심리적 안전감 저해 사례 36
〈그림 9〉 보행자욕구모델의 개념도 40
〈그림 10〉 얀겔의 물리적 질 개념도 43
〈그림 11〉 차량위주의 공간인식 48
〈그림 12〉 2022년 부산의 보행자우선도로 홍보 포스터 49
〈그림 13〉 보차공존도로의 해외사례 51
〈그림 14〉 보행자우선도로 노면디자인의 설계원칙 53
〈그림 15〉 보행자우선도로 설계 가이드라인 54
〈그림 16〉 보행자우선도로 조성현황(2013 ~ 2019 : 87개소) 55
〈그림 17〉 보행자우선도로 패턴디자인 현황 56
〈그림 18〉 보행자우선도로 색상 디자인 현황 57
〈그림 19〉 3차원 물리적 시선 61
〈그림 20〉 연구에서의 보행자우선도로 노면 가로환경 시지각 구조 틀 62
〈그림 21〉 연구에서의 보행자우선도로 노면 가로환경 연구 변수 62
〈그림 22〉 시각적 통합요소 사례 64
〈그림 23〉 시각적 통합요소 유형 분류 예시 66
〈그림 24〉 시각적 차별요소 유형 분류 예시 68
〈그림 25〉 Aa 유형 현황 이미지 69
〈그림 26〉 Ab 유형 현황 이미지 70
〈그림 27〉 Ac 유형 현황 이미지 71
〈그림 28〉 Ba 유형 현황 이미지 72
〈그림 29〉 Bb 유형 현황 이미지 73
〈그림 30〉 Cb 유형 현황 이미지 74
〈그림 31〉 Cc 유형 현황 이미지 74
〈그림 32〉 보행저항 요소 사례 76
〈그림 33〉 보행자서비스수준 개념도 79
〈그림 34〉 연구의 구조 82
〈그림 35〉 연구가설 도표 84
〈그림 36〉 관악구 관악로 14길 대상지 위치도 91
〈그림 37〉 관악구 관악로 14길 대상지 현황사진(직접촬영) 92
〈그림 38〉 송파구 백제고분로 7길 대상지 위치도 93
〈그림 39〉 송파구 백제고분로 7길 대상지 현장사진(직접촬영) 94
〈그림 40〉 금천구 금하로 23길 대상지 위치도 95
〈그림 41〉 금천구 금하로 23길 대상지 현장사진(직접촬영) 96
〈그림 42〉 보행안전감 인식문항 응답결과 103
〈그림 43〉 노면환경 인지조사문항 응답결과 104
〈그림 44〉 통계분석을 위한 보행안전감의 대푯값 105
〈그림 45〉 1번 모형 다중회귀분석 결과 도식 113
〈그림 46〉 1번 모형의 정규성, 등분산성 검정 114
〈그림 47〉 2번 모형 다중회귀분석 결과 도식 116
〈그림 48〉 2번 모형의 정규성, 등분산성 검정 117
〈그림 49〉 3번 모형 다중회귀분석 결과 도식 119
〈그림 50〉 3번 모형 정규성, 등분산성 검정 120
〈그림 51〉 4번 모형 다중회귀분석 결과 도식 122
〈그림 52〉 4번 모형 정규성, 등분산성 검정 123
〈그림 53〉 5번 모형 다중회귀분석 결과 도식 125
〈그림 54〉 5번 모형 정규성, 등분산성 검정 126
〈그림 55〉 6번 모형 다중회귀분석 결과 도식 128
〈그림 56〉 6번 모형 정규성, 등분산성 검정 129
〈그림 57〉 수동적 보행안전감의 변수 영향력 132
〈그림 58〉 능동적 보행안전감의 변수 영향력 132
〈그림 59〉 Q9문항 응답 결과 134
〈그림 60〉 Cc유형 대상지의 Q.9문항 응답 산포도 135
〈그림 61〉 노면분할 디자인과 주정차차량들 138
〈그림 62〉 Aa유형 대상지의 도로폭에 따른 보행지장물의 시야 139
〈그림 63〉 Cc유형 대상지의 측면 약식공간 이용에 따른 보행지장물의 방해 140
〈그림 64〉 최소보행영역 강화 디자인 방법에 대한 사례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