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이주배경청소년 학습자가 주로 사용하는 한국어 교재의 쓰기 영역을 분석하고, 그 분석을 토대로 하여 이주배경청소년을 위한 한국어 쓰기 교재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 데에 있다.
1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을 밝히고 다문화 배경 학생들을 위한 한국어 쓰기 교육 및 쓰기 교재에 관한 선행 연구들을 검토해 보았다. 검토 결과, 다문화 배경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쓰기 교육 연구는 국내 출생의 초등학교 및 저학년 다문화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에 집중되어 있었다. 그리고 쓰기 교재에 관한 연구는 교재 분석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이주배경청소년 학습자를 고려한 쓰기 교육 및 쓰기 교재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2장에서는 한국어 쓰기 교육의 대표적인 이론인 결과 중심 접근법, 과정 중심 접근법과 장르 중심 접근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한국어 교재의 역사와 개발 현황을 통해서 한국어 교재의 변천사 및 최근의 한국어 교재 개발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었다. 한국어 쓰기 교육은 결과 중심 접근법에서 과정 중심 접근법으로 변화하였고, 최근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는 장르 중심 접근법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 한국어 교재 역시 이러한 쓰기 교수법의 변화를 반영하고 있었다. 단, 장르 중심 쓰기 교육은 과정 중심 쓰기와 상충하는 쓰기 교육의 접근법이 아니다. 그러므로 최근의 한국어 쓰기 교재에는 과정 중심 쓰기 접근법과 장르 중심 접근법이 함께 제시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3장에서는 본 연구의 대상자인 이주배경청소년에 대한 개념을 새롭게 정리하였다. 다문화가정 자녀나 다문화학생의 범주 안에 이주배경 청소년을 포함시키기에는 이주배경청소년만의 특수성이 크고 뚜렷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주배경청소년을 중·고등학교 학령기 청소년으로 한정하였다. 즉, 이주배경청소년이란 부모의 국적 및 이주 경험과 상관없이, 한국으로 이주해 와서, 현재 한국에서 거주하며, 한국의 공교육에 진입 예정이거나 현재 한국의 공교육을 받고 있는 중·고등학교 학령기 청소년을 말한다. 그리고 한국어 학습자로서의 이주배경청소년의 특성을 알아보았다. 한국어 교육 측면에서 보면, 이주배경청소년은 한국어 문제로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으며, 한국어 영역 중에서 쓰기를 가장 어려워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이주배경청소년 학습자는 한국어 쓰기에 있어서 문어적 글쓰기에 매우 취약한 모습을 보였다.
4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인 한국어 쓰기 교재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먼저 현행 한국어 교재의 쓰기 영역을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 한국어 교재는 KSL(Korean as a Second Language) 배경의 학령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의사소통』 교재와 KFL(Korean as a Foreign Language) 배경의 외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세종한국어』, 『세종학당 한국어 쓰기』 교재이다. 이 3종류의 교재 분석을 통하여, 현행 한국어 쓰기 교재에서는 과정 중심의 쓰기 활동이 충분히 구현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쓰기 전-쓰기-쓰기 후 3단계의 쓰기 활동이 한국어 쓰기 교재에 단계적·유기적으로 제시되어 있지 않았다. 그러므로 이주배경청소년 학습자가 기존 한국어 쓰기 교재의 쓰기 활동을 통하여 쓰기 연습을 하고 한국어 쓰기 실력을 키우는 데에는 교재의 역할이 미흡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5장에서는 위의 한국어 쓰기 교재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이주배경청소년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쓰기 교재의 개선 방향과 개선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현행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의사소통3』 교재의 7단원을 제재로 하여, 한국어 쓰기 교재의 한 단원을 새롭게 구성하였다. 개선한 쓰기 교재는 과정 중심 접근법의 쓰기 교육을 중심으로 쓰기 활동이 말하기 및 읽기 활동과 통합하여 교수-학습된다. 개선한 쓰기 교재는 쓰기 전-쓰기-쓰기 후 3단계가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며 충분한 쓰기 연습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개선한 쓰기 교재는 실제 수업 시연을 통해서 구현되었으며, 개선한 쓰기 교재의 교육적 효과를 학습자의 쓰기 결과물을 통해서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한국어 쓰기 교육의 대상자로서 이주배경청소년이라는 학습자의 특성을 정리하고, 이주배경청소년 학습자가 주로 사용하는 한국어 쓰기 교재를 분석하였다. 교재 분석에만 그치지 않고, 이주배경청소년 학습자에게 필요하고 적합한 학습자 중심의 쓰기 교재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본고의 한국어 쓰기 교재의 개선 방안이 이주배경청소년을 위한 한국어 쓰기 교재를 개선하고 나아가 한국어 쓰기 교재를 개발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