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8
3. 연구자 18
4. 용어의 정의 19
1) 초임보육교사 19
2)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20
II. 이론적 배경 21
1. 초임보육교사 21
1) 초임보육교사의 특징 21
2) 초임보육교사의 어려움 24
2. 영유아 권리존중과 보육 26
1) 영유아 권리존중 26
2)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28
3. 영유아 권리존중과 교사 30
1) 영유아 권리존중에 관한 교사의 인식 30
2) 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실천 32
4. 선행연구 35
III. 연구방법 39
1. 연구 참여자 39
1) A교사 40
2) B교사 40
3) C교사 41
4) D교사 42
5) E교사 42
6) F교사 43
7) G교사 44
8) H교사 45
9) I교사 45
10) J교사 46
2. 연구절차 47
1) 예비연구 47
2) 본 연구 48
3. 자료분석 53
4. 연구의 윤리성 및 신뢰성 58
1) 연구의 윤리성 58
2) 연구의 신뢰성 58
IV. 연구 결과 59
1. 초임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실천 59
1) 영유아 권리존중 실천가로서의 자질 키우기 59
2) 영유아 중심에서 보육 실천하기 63
3) 가정과 연계하여 영유아 권리존중 실천하기 71
2. 초임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을 통한 보람과 어려움 74
1) 성장하는 아이들과 교사 74
2) 정해진 일과와 부담스러운 업무 79
3) 이론과 실제의 딜레마 84
4) 초보교사의 미숙함 91
5) 부딪치는 인간관계 94
3. 초임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개선을 위한 요구 100
1)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실천을 위한 지원 101
2)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을 위한 효율적인 교사교육 지원 108
3) 초임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차별화된 지원 114
V. 논의 및 결론 121
1. 논의 121
1) 초임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실천 121
2) 초임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보람과 어려움 123
3) 초임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개선을 위한 요구 128
2. 결론 및 제언 131
참고문헌 134
ABSTRACT 148
부록 152
〈표 1〉 연구 참여자 일반적 배경 39
〈표 2〉 심층면담 일정 및 내용 49
〈표 3〉 심층면담 질문 범주 및 내용 51
〈표 4〉 수집된 자료 53
〈표 5〉 실용적 절충주의에 기초한 포괄적 분석절차 6단계 54
〈표 6〉 1차·2차 코딩 내용 55
〈표 7〉 연구문제에 따른 자료분석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