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교육실습 15
1) 교육실습의 개념 15
2) 교육실습의 목적 17
3) 교육실습 유형 18
2. 음악교수효능감 20
1) 교수효능감 20
2) 음악교수효능감 23
3. 진로결정수준 25
1) 진로 결정 26
2) 진로 미결정 28
4. 선행연구 고찰 29
1) 교육실습과 교수효능감에 대한 연구 29
2) 교육실습과 진로결정수준에 대한 연구 31
III. 연구 방법 34
1. 연구 대상 34
2. 연구 절차 37
3. 연구 도구 38
1) 교수효능감 측정 도구 38
2) 진로결정수준 측정 도구 41
3) 측정 도구 타당도 검증 43
4. 자료 분석 방법 44
IV. 연구 결과 45
1. 음악교수효능감 45
1) 기술 통계 45
2) 교육실습 유무에 따른 음악교수효능감의 차이 46
3) 교육실습 유무에 따른 음악 교과 지도 영역의 문항 분석 48
4) 전공별 교육실습 유무에 따른 음악교수효능감의 차이 51
2. 진로결정수준 55
1) 기술통계 55
2) 교육실습 유무에 따른 진로결정수준 차이 55
3) 교육실습 유무에 따른 진로결정수준 영역의 문항 분석 56
4) 전공별 교육실습 유무에 따른 진로결정수준의 차이 58
3. 음악교수효능감과 진로결정수준의 관계 60
1) 음악교수효능감과 진로결정수준의 상관관계 60
2) 음악교수효능감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61
4. 예비음악 교사의 교육실습경험 62
1) 예비음악 교사의 교육실습경험에 대한 빈도분석 62
2) 교육실습 이후 교직 진로 결정 강도 변화 64
3) 수업 참관 및 지도 횟수, 만족도와 음악교수효능감의 관계 67
4) 수업 참관 및 지도 횟수, 만족도와 진로결정수준의 관계 70
5) 예비음악 교사들의 교육실습경험에서 도움을 받은 점 70
V. 결론 및 제언 72
1. 연구 결과 요약 72
2. 논의 및 결론 74
3. 제언 77
참고문헌 78
ABSTRACT 81
부록 85
〈부록 1〉 예비음악 교사 일반적 특성 87
〈부록 2〉 음악교수효능감 설문지 89
〈부록 3〉 진로결정수준 설문지 92
〈표 II-1〉 관찰 실습, 참가 실습, 실무 실습의 목적과 내용 19
〈표 II-2〉 음악교수효능감이 높은 교사와 낮은 교사의 비교 24
〈표 III-1〉 연구 대상의 재학 중인 교육대학원 35
〈표 III-2〉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 36
〈표 III-3〉 연구 내용 및 연구기간 37
〈표 III-4〉 음악교수효능감에 대한 문항 체계 표 40
〈표 III-5〉 음악교수효능감 하위 영역별 신뢰도 41
〈표 III-6〉 진로결정수준에 대한 문항 체계 표 42
〈표 III-7〉 진로결정수준 하위 영역별 신뢰도 42
〈표 IV-1〉 음악교수효능감 기술통계 분석 결과 46
〈표 IV-2〉 교육실습 유무에 따른 음악교수효능감의 차이 48
〈표 IV-3〉 교육실습 유무에 따른 음악 교과 지도 영역의 문항 분석 49
〈표 IV-4〉 전공별 교육실습 유무에 따른 음악교수효능감 차이 51
〈표 IV-5〉 전공별 교육실습 유무에 따른 음악 교과 지도 영역 차이 52
〈표 IV-6〉 전공별 교육실습 유무에 따른 인성교육 영역 차이 52
〈표 IV-7〉 전공별 교육실습 유무에 따른 학생 이해 및 존중 영역 차이 53
〈표 IV-8〉 전공별 교육실습 유무에 따른 교사 간의 관계 영역 차이 54
〈표 IV-9〉 전공별 교육실습 유무에 따른 학부모와의 관계 영역 차이 54
〈표 IV-10〉 진로결정수준 기술통계 분석 결과 55
〈표 IV-11〉 교육실습 유무에 따른 진로결정수준의 차이 56
〈표 IV-12〉 교육실습 유무에 따른 진로결정수준 영역의 문항 분석 57
〈표 IV-13〉 전공별 교육실습 유무에 따른 미결정 요인 차이 58
〈표 IV-14〉 전공별 교육실습 유무에 따른 결정 요인 차이 59
〈표 IV-15〉 음악교수효능감과 진로결정수준의 상관관계 60
〈표 IV-16〉 음악교수효능감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단순회귀분석 61
〈표 IV-17〉 예비음악 교사의 교육실습경험에 대한 빈도분석 63
〈표 IV-18〉 교육실습 후 교직 진로 결정 강도 변화 64
〈표 IV-19〉 만족도가 음악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단순회귀분석 68
〈표 IV-20〉 만족도가 음악교수효능감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한 단순회귀분석 69
〈표 IV-21〉 예비음악 교사의 교육실습경험에서 도움을 받은 점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