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STAD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중학교 가야금 교수·학습지도안을 개발하고 이것을 실제 수업에서 실행하여, STAD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가야금 수업이 학생들의 개인 연주 능력 향상과 다른 사람의 연주를 경청하는 태도, 모둠별 역할이 협동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경기도 부천 소재의 S중학교 2학년 7학급 중 3학급 총 83명(남:44명, 여:39명)을 대상으로 총 7차시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학생들의 개인 연주 능력 향상과 타인의 연주를 경청하는 태도, 모둠 내 역할이 협동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STAD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수업 전에는 사전 설문을, 수업 후에는 사후 설문을 실시하여 연구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연구를 마친 후 자기 평가지와 모둠 평가지, 수업 평가 설문지를 분석하여 연구 결과를 정리하였다.
STAD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가야금 수업이 학생들의 개인 연주 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실시한 사전·사후 설문지 결과는, 첫째, 민요의 특징에 맞는 시김새를 가야금으로 연주할 수 있다. 둘째, 메기고 받는 형식을 이해하여 가야금으로 연주할 수 있다. 셋째, 제재곡에 맞는 다양한 장단에 맞추어 가야금을 연주할 수 있다. 넷째, 제재곡의 특징을 파악하여 올바른 주법으로 가야금을 연주할 수 있다. 문항에서 학생들의 가야금 연주 능력이 향상된 것을 볼 수 있었다.
STAD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가야금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다른 사람의 연주를 경청하는 태도가 향상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실시한 사전·사후 설문지 결과는, 첫째, 같은 모둠원들의 연주를 듣고 소리의 어울림을 느끼며 조화롭게 가야금을 연주할 수 있다. 둘째, 다른 모둠의 연주를 주의깊게 경청할 수 있다. 문항에서 학생들이 다른 사람의 연주를 경청하는 태도가 향상되었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STAD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가야금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모둠별 역할이 협동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실시한 사전·사후 설문지 결과는, 첫째, 협동학습을 할 때 자신이 맡은 역할에 책임을 다할 수 있다. 둘째, 협동학습을 통해 모둠원들과의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셋째, 모둠원의 의견을 존중하고 책임감 있는 모습으로 참여할 수 있다. 문항에서 학생들이 모둠별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개별 책무성이 향상되어 협동심 또한 높아졌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자기 평가지, 모둠 평가지, 수업 평가 설문지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는, STAD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가야금 연주 수업이 학생들의 개인 연주 능력과 모둠내 개별 책무성과 협동심 향상에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차시가 진행될수록 모둠 내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하였고, 그로 인해 책임감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모둠원들끼리 서로 발전 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협동심을 발휘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은 같은 모둠원들의 연주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닌 다른 모둠의 연주를 주의깊게 관찰하며 평가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보여줌으로써 연주를 경청하는 태도에도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STAD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가야금 연주 수업은 학생들의 개인 연주 능력과 다른 사람의 연주를 경청하는 태도, 모둠내 역할이 협동심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