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Ⅰ.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10
제2절 연구의 목적 12
제3절 논문의 구성 14
Ⅱ. 이론적 배경 15
제1절 ESG경영 15
1. ESG경영의 개념 15
2. 기업의 ESG 활동과 소비자 반응에 대한 선행연구 16
제2절 메시지 유형 18
1. 광고메시지 18
2. ESG메시지 18
3. CSR메시지 19
4. CSR메시지에 대한 선행연구 19
제3절 공적 자기의식 21
1. 공적자기의식의 21
2. 공적 자기의식에 대한 선행연구 21
Ⅲ. 연구방법 23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23
1. 연구모형 23
2. 가설의 설정 23
제2절 연구의 설계 25
1. 연구의 대상 및 연구방법 25
2. 실험 자극 및 변수의 조작 25
3. 실험절차 25
Ⅳ. 연구 결과 27
제1절 통계분석 27
1. 통계 분석방법 27
2. 인구통계학적 특성 27
3. 조작 점검(Manipulation checks) 29
제2절 가설의 검증 29
1. 메시지 유형 간의 광고태도 차이에 대한 검증 29
2. 메시지 유형 간의 영화관 이미지에 대한 태도 차이에 대한 검증 30
3. 공적 자기의식과 메시지 유형 간의 광고태도 효과에 대한 검증 30
4. 공적자기의식과 메시지 유형 간의 영화관 이미지에 대한 태도 효과에 대한 검증 33
Ⅴ. 결론 및 제언 36
제1절 연구 요약 36
제2절 연구의 한계 37
제3절 제언 38
참고문헌 39
부록(설문조사양식) 43
Abstract 57
〈표 1〉 ESG 세부요소 16
〈표 2〉 가설 24
〈표 3〉 조사 대상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28
〈표 4〉 ESG표기 메시지와 ESG비표기 메시지 간의 광고태도 차이 분석 29
〈표 5〉 ESG표기 메시지와 ESG비표기 메시지 간의 영화관 이미지에 대한 태도 차이 분석 30
〈표 6〉 메시지에 대한 태도 개체-간 효과검정 31
〈표 7〉 메시지에 대한 태도 개체-간 효과검정 32
〈표 8〉 영화관 이미지에 대한 태도 개체-간 효과검정 34
〈표 9〉 영화관 이미지에 대한 태도 개체-간 기술통계 검정 34
〈표 10〉 연구가설 검증결과 요약 35
〈그림 1〉 연구모형 23
〈그림 2〉 메시지 유형과 자기감시성에 따른 광고태도 값 32
〈그림 3〉 메시지 유형과 자기감시성에 따른 영화관이미지 값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