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14
(1) CSR의 개념 14
(2) CSR에 대한 선행연구 17
2. 조직 신뢰 19
(1) 개념 19
(2) 조직신뢰에 대한 선행연구 20
3. 조직 충성도 22
(1) 개념 22
(2) 조직충성도 대한 선행연구 23
4. 기업 정당성 인식에 관한 연구 24
5. 호혜성 지각에 관한 연구 27
Ⅲ. 연구 설계 및 방법 29
1. 연구모형 29
2. 연구가설 30
가. CSR활동과 조직신뢰 및 조직충성도 간의 관계에 관한 가설 설정 30
나. CSR 활동과 기업 정당성 인식 간의 관계에 관한 가설 설정 30
다. CSR 활동과 호혜성 지각 간의 관계에 관한 가설 설정 31
라. 기업 정당성 인식과 조직신뢰 및 조직충성도 간의 관계에 관한 가설 설정 31
마. 호혜성 지각과 조직신뢰 및 조직충성도 간의 관계에 관한 가설 설정 31
바. CSR활동과 조직신뢰 및 조직충성도 간의 관계에 있어서 기업 정당성 인식의 매개역할에 관한 가설 설정 31
사. CSR활동과 조직신뢰 및 조직충성도 간의 관계에 있어서 호혜성 지각의 매개 역할에 관한 가설 설정 32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33
4. 자료수집 및 분석 35
Ⅳ. 연구분석 및 결과 36
1. 표본 특성 36
2. 측정 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38
(1) 신뢰도 분석 38
(2) 확인적 요인분석 39
3. 가설 검증 및 분석 결과 41
(1) 가설 검증 결과 41
(2) 매개효과 분석 45
4. 연구 결과 논의 47
Ⅴ. 결론 49
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49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51
참고 문헌 52
설문지 58
ABSTRACT 62
[표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대한 정의 16
[표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33
[표 3] 설문지 구성 35
[표 4] 조사 대상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36
[표 5] 신뢰도 분석 결과 38
[표 6]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결과 39
[표 7] 판별타당도 분석 결과 40
[표 8] 연구모형에 대한 가설검정 결과 44
[표 9] 매개효과 분석 46
[표 10] 가설 검정 결과 47
[그림 1] 연구 모형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