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기반 간호교육 중재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간호교육의 향후 발전과 개선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체계적인 검토와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PICO-SD는 간호학과 학생(P),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I)을 활용한 간호교육, 무작위 대조 시험(SD) 등 핵심 문항을 바탕으로 선정됐다. 문헌검색에 사용되는 국내외 데이터베이스로는 PubMed, EMBASE, Central, CINAHL, Kiss, NDSL, KoreaMed, RISS를 사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1차 검색은 8월 25일, 2차 검색은 9월 8일 이뤄졌다. 선택된 문헌의 질평가는 RoB 2.0 도구가 사용되었다. 메타분석에는 종합 메타분석 소프트웨어(CMA 버전 3.0)를 사용하였다.
총 8,744개의 문헌이 처음 수집되었으며, 관련 서지 정보는 EndNote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구성되었다. 메타분석에 적합한 10개의 연구가 선정되었다. 10개의 연구 중 국내 연구 6편, 해외 연구 4편이 진행되었으며, 출판연도는 2012년부터 2022년 8월 사이였다.
메타분석 결과 지식(SMD=0.32, 95% CI=0.12~0.52), 간호 술기(SMD=0.80, 95% CI=0.54~1.06), 간호 수행 자신감(SMD=0.72, 95% CI=0.44~1.00), 학습 만족도(SMD=0.49, 95% CI=0.27~0.71)에 대하여 중재가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하위그룹 분석 결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시뮬레이션 유형은 지식(SMD=0.37, 95% CI=0.15~0.59), 간호 술기(SMD=0.92, 95% CI=0.66~1.20), 간호 수행 자신감(SMD=0.67, 95% CI=0.33~1.01)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으로 피드백을 제공해 간호 술기 향상 효과(SMD=1.16, 95% CI=0.85~1.46)가 그렇지 않은 것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 촉진 전략을 활용한 연구들은 지식(SMD=0.41, 95% CI=0.16~1.20)과 간호 술기(SMD=0.83, 95% CI=0.43~1.23), 간호 수행 자신감(SMD=0.70, 95% CI=0.35~1.04), 학습 동기(SMD=0.73, 95% CI=0.25~1.21), 학습 만족도(SMD=0.70, 95% CI: 0.38~1.01)에서 그렇지 않은 연구들에 비해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 간호교육에 적용될 때 간호학과 학생들의 지식, 간호 술기, 간호 수행 자신감, 학습 만족도에 유익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향후 연구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된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표본 크기가 더 큰 추가 RCT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