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배경 및 문제 제기 14
제2절 연구목적 16
제3절 연구방법 및 대상 17
제4절 연구의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소셜커머스에 관한 이론적 고찰 20
제1항 소셜커머스의 개념 20
제2항 소셜커머스의 특성 및 유형 21
제3항 외식기업 소셜커머스의 선행연구 25
제2절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에 관한 이론적 고찰 27
제1항 기술수용모델 개념 27
제2항 확장된 기술수용모델 개념 29
제3항 확장된 기술수용모델 선행연구 30
제3절 신뢰에 관한 이론적 고찰 32
제1항 신뢰의 개념 32
제2항 신뢰의 구성요인 및 발전과정 33
제3항 신뢰의 선행연구 34
제4절 재구매 의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36
제1항 재구매 의도의 개념 36
제2항 재구매 의도의 선행연구 37
제3장 연구설계와 분석방법 40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및 가설설정 40
제1항 연구모형 40
제2항 가설설정 41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48
제1항 변수의 조작적 정의 48
제2항 측정도구 53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5
제1항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55
제2항 자료의 분석방법 56
제4장 실증분석 57
제1절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57
제1항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7
제2항 소셜커머스 이용 구매형태 특성 60
제2절 측정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2
제1항 타당성 및 신뢰성 62
제2항 외식기업 소셜커머스 서비스특성 중 기술적 특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63
제3항 외식기업 소셜커머스 서비스특성 중 개인적 특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65
제4항 외식기업 소셜커머스의 지각된 용이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66
제5항 외식기업 소셜커머스의 지각된 유용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67
제6항 외식기업 소셜커머스 신뢰의 타당성 및 신뢰도 68
제7항 외식기업 소셜커머스 재구매 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70
제8항 외식기업 소셜커머스의 서비스특성이 구성 개념 변수의 상관관계 71
제3절 가설검증 73
1. 외식기업 소셜커머스 서비스특성과 지각된 용이성 간의 영향 관계 73
2. 외식기업 소셜커머스 서비스특성 중 개인적 특성과 지각된 용이성 간의 영향 관계 75
3. 외식기업 소셜커머스 서비스특성 중 기술적 특성과 지각된 유용성 간의 영향 관계 77
4. 외식기업 소셜커머스 서비스특성 중 개인적 특성과 지각된 유용성 간의 영향관계 79
5. 외식기업 소셜커머스 지각된 용이성과 신뢰 간의 영향 관계 81
6. 외식기업 소셜커머스 지각된 유용성과 신뢰 간의 영향 관계 82
7. 외식기업 소셜커머스 신뢰와 재구매 의도 간의 영향 관계 84
제5장 결론 86
제1절 연구결과와 요약 86
제2절 연구의 시사점 88
제1항 학문적 시사점 88
제2항 실무적 시사점 89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90
참고문헌 91
부록 100
Abstract 108
〈표 3-1〉설문지 구성 54
〈표 3-2〉 분석내용 및 분석방법 56
〈표 4-1〉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9
〈표 4-2〉 조사대상의 구매형태 특성 61
〈표 4-3〉 외식기업 소셜커머스 서비스특성 중 기술적 특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64
〈표 4-4〉 외식기업 소셜커머스 서비스특성 중 개인적 특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65
〈표 4-5〉 외식기업 소셜커머스의 지각된 용이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66
〈표 4-6〉 외식기업 소셜커머스의 지각된 유용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68
〈표 4-7〉 외식기업 소셜커머스 신뢰의 타당성 및 신뢰도 69
〈표 4-8〉 외식기업 소셜커머스 재구매 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70
〈표 4-9〉 외식기업 소셜커머스 서비스특성의 구성 개념 변수 상관관계 72
〈표 4-10〉 외식기업 소셜커머스 서비스특성 중 기술적 특성이 지각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 74
〈표 4-11〉 외식기업 소셜커머스 서비스특성 중 개인적 특성이 지각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 76
〈표 4-12〉 외식기업 소셜커머스 서비스특성 중 기술적 특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78
〈표 4-13〉 외식기업 소셜커머스 서비스특성 중 개인적 특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80
〈표 4-14〉 외식기업 소셜커머스 지각된 용이성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 81
〈표 4-15〉 외식기업 소셜커머스 지각된 유용성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 83
〈표 4-16〉 외식기업 소셜커머스 신뢰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84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9
〈그림 2-1〉 소셜커머스 개념도 22
〈그림 2-2〉 기술수용모델 28
〈그림 2-3〉 확장된 기술수용모델 29
〈그림 3-1〉 연구모형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