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발달로 소비자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불특정 다수의 타인과 온라인상에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컴퓨터가 매개된 커뮤니케이션 방식으로 진화되었고 이동전화 이용이 확산하면서 SNS가 대중화되었다. 기업들은 SNS의 특성을 활용한 저비용 마케팅을 실현하고 고객에게는 상거래 혜택과 이점을 제공하고, 특히 디지털 공간에서 웹사이트를 활용한 전자 지불 시스템의 대중화는 기업과 고객 모두에게 획기적인 마케팅 접점 채널인 전자상거래를 탄생시켰다.
본 연구의 목적은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외식기업 소셜커머스 서비스특성 요인(정보품질, 시스템품질, 서비스품질, 제품품질, 개인혁신성, 자기효능감)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기 위하여 지각된 용이성과 유용성 변수를 매개변수로 하여 신뢰 및 재구매 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관련성을 검증, 실증분석을 시행하였다. 외식기업 소셜커머스 서비스 속성을 기술적 특성, 개인적 특성으로 분류하였다. 외식기업 소셜커머스 연구대상은 최근 3개월 이내에 외식기업 소셜커머스로 상품을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첫째 외식기업 소셜커머스 서비스특성 중 기술적 특성의 요인별 지각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살펴보면, 정보품질, 시스템품질, 서비스품질, 제품품질 모두 지각된 용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제품품질은 유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식기업 소셜커머스 서비스특성 중 개인적 특성의 요인별 영향 관계를 살펴보면, 지각된 용이성으로 개인 혁신성, 자기효능감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각된 유용성으로 개인 혁신성, 자기효능감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외식기업 소셜커머스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은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외식 기업 소셜커머스 신뢰와 재구매 의도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면 신뢰는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