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5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5
제1항 문제제기 15
제2항 연구목적 20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22
제1항 연구방법 22
제2항 연구범위 23
제2장 이론적 배경 24
제1절 휴먼브랜드의 이론적 고찰 24
제1항 휴먼브랜드의 개념 24
제2항 휴먼브랜드의 구성 27
제3항 휴먼브랜드에 대한 선행연구 30
제2절 구전수용과 구전확산의 이론적 고찰 34
제1항 구전수용과 구전확산의 개념 34
제2항 구전수용과 구전확산의 구성 38
제3항 구전수용과 구전확산에 대한 선행연구 42
제3절 구매의도의 이론적 고찰 46
제1항 구매의도의 개념 46
제2항 구매의도의 구성 50
제3항 구매의도에 대한 선행연구 51
제4절 마켓메이븐의 이론적 고찰 57
제1항 마켓메이븐의 개념 57
제2항 마켓메이븐의 구성 59
제3항 마켓메이븐에 대한 선행연구 60
제3장 연구설계와 분석방법 63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63
제1항 연구모형 63
제2항 가설설정 64
제2절 변수의 조작적정의 및 측정방법 68
제1항 변수의 조작적정의 68
제2항 측정방법 70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73
제1항 자료수집 73
제2항 분석방법 73
제4장 연구결과 75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75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77
제1항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 77
제2항 확인적 요인분석 83
제3항 상관관계 분석 86
제3절 연구모형 및 가설검증 87
제1항 연구모형 검증 87
제2항 가설검증 88
제3항 조절효과 검증 93
제4절 분석결과 요약 96
제5장 결론 100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100
제1항 연구의 요약 100
제2항 연구의 학문적 시사점 101
제3항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 103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05
참고문헌 107
부록 121
Abstract 126
〈표 2-1〉 휴먼브랜드의 정의 27
〈표 2-2〉 휴먼브랜드의 구성 30
〈표 2-3〉 구전수용의 정의 37
〈표 2-4〉 구전확산의 정의 38
〈표 2-5〉 구전수용의 구성 41
〈표 2-6〉 구전확산의 구성 41
〈표 2-7〉 구매의도의 정의 49
〈표 2-8〉 구매의도의 구성 51
〈표 2-9〉 마켓메이븐의 정의 59
〈표 2-10〉 마켓메이븐의 구성 60
〈표 3-1〉 설문지 구성 72
〈표 3-2〉 분석방법 74
〈표 3-3〉 인구통계학적 특성 76
〈표 3-4〉 휴먼브랜드의 타당성 및 신뢰도검증 78
〈표 3-5〉 구전수용의 타당성 및 신뢰도검증 79
〈표 3-6〉 구전확산의 타당성 및 신뢰도검증 80
〈표 3-7〉 구매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검증 81
〈표 3-8〉 마켓메이븐의 타당성 및 신뢰도검증 82
〈표 3-9〉 측정모형의 적합도 수용기준 83
〈표 3-10〉 확인적 요인분석 84
〈표 3-11〉 상관관계 분석 87
〈표 3-12〉 연구모형의 적합도 88
〈표 3-13〉 가설검증 결과 90
〈표 3-14〉 구전수용과 구매의도 조절효과의 검증결과 94
〈표 3-15〉 구전확산과 구매의도 조절효과의 검증결과 95
〈표 3-16〉 연구가설 분석결과 99
〈그림 1-1〉 퍼스널 브랜딩의 역사와 휴먼브랜드 클래스 피라미드 16
〈그림 3-1〉 연구모형 63
〈그림 3-2〉 경로분석 연구모형 및 연구결과 89
〈그림 3-3〉 가설검증 결과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