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3
제1항 문제의 제기 13
제2항 연구의 목적 18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19
제1항 연구의 방법 19
제2항 연구의 범위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2
제1절 식생활 교육에 관한 이론적 고찰 22
제1항 식생활 교육의 개념 22
제2항 식생활 교육의 필요성 23
제3항 식생활 교육의 현황 26
제4항 식생활 교육의 선행연구 33
제2절 사회인지이론과 행위이론에 관한 이론적 고찰 36
제1항 사회인지이론의 개념 36
제2항 계획된 행위 이론의 개념 39
제3항 포괄적 모델의 필요성 42
제4항 행위 이론의 선행연구 45
제3장 연구설계 및 분석방법 48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8
제1항 연구모형 48
제2항 가설설정 49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54
제1항 변수의 조작적 정의 54
제2항 측정도구 57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8
제1항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58
제2항 자료의 분석방법 59
제4장 실증분석 61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1
제1항 교수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1
제2항 학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3
제2절 식생활 교육, 주관적 규범, 태도, 자기효능감, 의식, 교육효과의 기술통계량 64
제3절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65
제1항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65
제2항 식생활 교육, 주관적 규범, 태도, 자기효능감, 의식, 교육효과의 확인적 요인분석 72
제3항 판별타당도 76
제4절 연구모형의 평가 및 가설검정 79
제1항 구조모형의 검증 79
제2항 조절효과 검증 97
제5장 결론 102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02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06
제1항 학문적 시사점 106
제2항 실무적 시사점 107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10
참고문헌 111
부록 119
Abstract 129
〈표 2-1〉 제1차 및 제2차 기본계획 비교 27
〈표 2-2〉 제1차 및 제2차 기본계획 성과지표 변화 28
〈표 2-3〉 제3차 기본계획 성과지표 변화 32
〈표 3-1〉 설문지 구성 57
〈표 3-2〉 모집단의 규정 및 조사표본 59
〈표 4-1〉 교수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2
〈표 4-2〉 학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3
〈표 4-3〉 식생활 교육, 주관적 규범, 태도, 자기효능감, 의식, 교육효과의 기술통계량 64
〈표 4-4〉 식생활 교육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66
〈표 4-5〉 주관적 규범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67
〈표 4-6〉 태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68
〈표 4-7〉 자기효능감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69
〈표 4-8〉 의식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70
〈표 4-9〉 교육효과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71
〈표 4-10〉 식생활 교육, 주관적 규범, 태도, 자기효능감, 의식, 교육효과의 확인적 요인분석의 적합도 검증 72
〈표 4-11〉 식생활 교육, 주관적 규범, 태도, 자기효능감, 의식, 교육효과의 요인적재량 75
〈표 4-12〉 상관관계 계수 제곱값을 이용한 측정항목의 판별타당도 분석결과 77
〈표 4-13〉 상관관계 계수와 표준오차(S.E.)를 이용한 판별타당성 검증결과 78
〈표 4-14〉 구조모형에 대한 적합도 판단기준 80
〈표 4-15〉 구조모형의 적합도 검증 82
〈표 4-16〉 구조모형의 경로분석 83
〈표 4-17〉 Baron & Kenny의 매개효과 분석 단계 85
〈표 4-18〉 인지적 인식과 교육효과 관계에서 주관적 규범의 매개효과 86
〈표 4-19〉 인지적 인식과 교육효과 관계에서 태도의 매개효과 87
〈표 4-20〉 인지적 인식과 교육효과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88
〈표 4-21〉 인지적 인식과 교육효과 관계에서 의식의 매개효과 89
〈표 4-22〉 정의적 인식과 교육효과 관계에서 주관적 규범의 매개효과 90
〈표 4-23〉 정의적 인식과 교육효과 관계에서 태도의 매개효과 91
〈표 4-24〉 정의적 인식과 교육효과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92
〈표 4-25〉 정의적 인식과 교육효과 관계에서 의식의 매개효과 93
〈표 4-26〉 행동적 인식과 교육효과 관계에서 주관적 규범의 매개효과 94
〈표 4-27〉 행동적 인식과 교육효과 관계에서 태도의 매개효과 95
〈표 4-28〉 행동적 인식과 교육효과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96
〈표 4-29〉 행동적 인식과 교육효과 관계에서 의식의 매개효과 97
〈표 4-30〉 교수자와 학습자의 다중집단분석 98
〈표 4-31〉 교수자와 학습자별 경로분석 99
〈표 4-32〉 연구가설 검증 100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1
〈그림 2-1〉 제3차 식생활 교육 기본계획의 비전 및 주요 내용 31
〈그림 2-2〉 합리적 행동이론 모형 40
〈그림 2-3〉 계획된 행위 이론 모형 42
〈그림 3-1〉 연구모형 49
〈그림 4-1〉 식생활 교육, 주관적 규범, 태도, 자기효능감, 의식, 교육효과의 확인적 요인분석 74
〈그림 4-2〉 구조방정식 구조모형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