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아동들의 영양 섭취 및 성장발달에 도움을 주고 안전하고 건강한 지속가능한 식생활을 영위 할 수 있도록 환경 변인, 주변 환경 변인, 개인적 변인으로 나누어 식생활 교육의 교육효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중점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1의 결과 행동적 인식과 정의적 인식 순으로 주관적 규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인지적 인식은 주관적 규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2의 결과 인지적 인식, 정의적 인식, 행동적 인식은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3의 결과 정의적 인식, 인지적 인식 순으로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행동적 인식은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에 있어서 정의적 인식, 인지적 인식의 교육에 따라 지식에 의해 영향을 받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다. 가설4의 결과 인지적 인식, 행동적 인식은 의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정의적 인식은 의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5의 결과 인지적 인식, 정의적 인식, 행동적 인식 순으로 교육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6, 7, 8의 결과 주관적 규범과 자기효능감은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효능감은 의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9, 10, 11, 12의 결과 태도는 교육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에 반해 주관적 규범과 자기효능감, 의식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매개효과 검증 결과 주관적 규범, 태도, 자기효능감은 인지적 인식과 교육효과 관계에서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의식은 인지적 인식과 교육효과 관계에서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관적 규범, 태도, 자기효능감, 의식은 정의적 인식과 교육효과 관계에서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관적 규범, 태도, 자기효능감, 의식은 행동적 인식과 교육효과 관계에서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지식은 태도에 영향을 주고, 태도는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식생활 교육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갖는 것이 우선되어야 하므로 식생활 교육에 대한 지식이 단순함에서 그치지 않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경험이 매우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식생활 교육에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긍정적인 태도를 지니기 위해서는 효능감 또한 중요한 요소이다.
셋째, 교수자와 학습자 집단 간의 차이점을 파악하고자 조절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집단에 따라 인지적 인식과 정의적 인식이 주관적 규범으로 향하는 경로, 정의적 인식이 태도로 향하는 경로, 인지적 인식과 정의적 인식, 행동적 인식이 의식으로 향하는 경로, 인지적 인식이 교육효과로 향하는 경로에 대한 조절효과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