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4
1. 문제제기 14
2. 연구목적 21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22
1. 연구의 방법 22
2. 연구의 구성 23
제2장 이론적 배경 25
제1절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25
1.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의 개념 25
2.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의 구성요인 30
3.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의 선행연구 38
제2절 라포 43
1. 라포의 개념 43
2. 라포의 구성요인 48
3. 라포의 선행연구 54
제3절 조직몰입 59
1. 조직몰입의 개념 59
2. 조직몰입의 구성요인 68
3. 조직몰입의 선행연구 73
제4절 자아존중감 78
1. 자아존중감의 개념 78
2. 자아존중감의 구성요인 85
3. 자아존중감의 선행연구 90
제3장 연구설계 96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96
1. 연구모형 96
2. 연구가설의 설정 97
제2절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 104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104
2. 조사설계 106
3. 측정도구 108
4. 설문지 구성 109
5. 분석방법 110
제4장 연구결과 111
제1절 표본의 구성 111
제2절 정규성 및 신뢰도 112
제3절 확인적 요인분석 및 상관관계 분석 114
1. 확인적 요인분석 114
2. 상관관계 분석 116
제4절 연구가설 검증 117
1.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117
2. 매개효과 검증 119
3. 조절효과 검증 122
4. 가설검증 요약 125
제5장 결론 126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126
1. 연구의 요약 126
2. 연구의 시사점 128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안 132
참고문헌 133
부록 166
Abstract 171
〈표 2-1〉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의 개념 29
〈표 2-2〉 Sheth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31
〈표 2-3〉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의 구성요인 37
〈표 2-4〉 라포의 개념 46
〈표 2-5〉 라포의 구성요인 52
〈표 2-6〉 조직몰입의 개념 66
〈표 2-7〉 조직몰입의 구성요인 72
〈표 2-8〉 자아(self)에 대한 선행이론 79
〈표 2-9〉 자아존중감의 개념 84
〈표 2-10〉 자아존중감의 구성요인 89
〈표 3-1〉 조사 설계 107
〈표 3-2〉 표본 설계 107
〈표 3-3〉 측정도구 구성 108
〈표 3-4〉 설문지 구성 109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111
〈표 4-2〉 기술통계량 및 신뢰도 분석 결과 113
〈표 4-3〉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15
〈표 4-4〉 상관관계 분석 결과 116
〈표 4-5〉 가설검증 결과 118
〈표 4-6〉 신뢰형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라포의 매개효과 검증 120
〈표 4-7〉 전문형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라포의 매개효과 검증 120
〈표 4-8〉 통제형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라포의 매개효과 검증 121
〈표 4-9〉 신뢰형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122
〈표 4-10〉 전문형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123
〈표 4-11〉 통제형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124
〈표 4-12〉 가설검증 결과 요약 125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4
〈그림 2-2〉 Zemke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31
〈그림 2-3〉 Ben-Sira의 확장형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32
〈그림 2-4〉 Reece와 Brandt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33
〈그림 2-5〉 Gremler & Gwinner의 라포 구성요인 49
〈그림 3-1〉 연구모형 96
〈그림 4-1〉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결과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