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카지노 산업은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경쟁력 확보와 경영성과를 위하여 인적자원 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인적 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카지노 기업에서는 조직 구성원들 간에 직무를 수행하고, 상호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조직 및 개인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상사와 부하직원 간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인적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큰 카지노 산업에 있어서 상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이 카지노 종사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두 변수 사이에서 라포의 매개효과와 자아존중감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여 카지노 기업의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에 관한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증분석을 위해 2022년 10월 1일부터 10월 24일까지 3주 동안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강원랜드 카지노, 세븐럭 카지노, 파라다이스 워커힐 카지노를 대상으로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이 중 일부 중요항목의 누락이나 불성실한 응답처리로 부적절한 40부를 제외하고 360명의 표본으로 구성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분석은 SPSS 25.0과 AMOS 26.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하였고,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매개 회귀분석과 조절 효과 검증을 위한 조절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신뢰형, 전문형은 라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통제형은 부(-)의 방향으로 나왔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뢰형이 전문형 보다 더 큰 영향력이 있었다.
둘째,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신뢰형, 전문형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제형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뢰형이 전문형보다 더 큰 영향을 미쳤다.
셋째, 라포는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조직의 직원들이 역할에 대하여 정확하게 인식하고 근무에 임할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아져 조직몰입의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커뮤니케이션 스타일과 조직몰입 사이의 영향 관계에 있어 라포는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하위요인 중 신뢰형과 전문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했으나, 통제형은 유의하지 않았다. 이처럼 조직에서의 라포형성은 직원들이 직무에 몰입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상사와 부하직원간의 상호적인 교감을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섯째,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은 유사조절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절 효과를 검증한 결과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하위요인 중 신뢰형과 전문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했으나, 통제형은 유의하지 않았다. 이것은 상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중에서 신뢰형과 전문형이 강할수록 부하직원은 조직에 몰입하는 성격이 강하며, 상사와 부하직원 사이에 자아존중감은 조직몰입을 증가시키는 조절 역할을 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특히 본 연구는 상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만을 단순히 보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이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변인과 조절변인을 고찰하는 데 의의가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카지노 산업의 인적자원관리 분야에 적용함으로써 더욱 명확히 구분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타일과 라포의 효과에 대한 범위를 확장하고, 긍정적인 조직몰입의 영향과 자신에 대한 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자아존중감은 카지노 기업의 인적자원관리 및 조직성과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