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4
1. 문제제기 14
2. 연구 목적 15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17
1. 연구범위 17
2. 연구방법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세대 20
1. X세대와 MZ세대의 개념 20
2. X세대와 MZ세대의 특징 23
제2절 대중음악축제 26
1. 대중음악축제의 개념 26
2. 대중음악축제의 기능과 역할 29
제3절 서비스스케이프 31
1. 서비스스케이프의 개념 31
2. 서비스스케이프의 구성요소 34
제4절 고객 감정반응 37
1. 고객 감정반응의 개념 37
2. 고객 감정반응의 구성요소 40
제5절 재참여의도 44
1. 재참여의도의 개념 44
2. 재참여의도의 구성요소 47
제6절 선행연구 49
1. 서비스스케이프와 고객 감정반응 간의 영향관계 49
2. 서비스스케이프와 재참여의도 간의 영향관계 50
3. 고객 감정반응과 재참여의도 간의 영향관계 51
제3장 연구방법 설계 54
제1절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54
1. 연구모형 54
2. 가설설정 56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59
제2절 조사설계 62
1. 조사목적 62
2. 조사대상 62
3. 조사 방법 및 기간 63
제3절 설문지 구성과 분석방법 64
1. 설문지 구성 64
2. 분석방법 65
제4장 실증분석 67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7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67
2. 조사대상자의 축제참여 특성 69
제2절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72
1. 대중음악축제 서비스스케이프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72
2. 감정반응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75
3. 재참여의도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76
4. 상관관계분석 77
제3절 가설검증 80
1. 대중음악축제 서비스스케이프와 감정반응 간 영향관계 80
2. 고객 감정반응과 재참여의도 간 영향관계 82
3. 대중음악축제 서비스스케이프와 재참여의도 간 영향관계 83
4. 대중음악축제 서비스스케이프와 감정반응간 세대의 조절 영향 관계 84
5. 고객 감정반응과 재참여의도 간 세대의 조절 영향 관계 89
제4절 분석결과의 요약 91
1. 요인분석 결과 91
2. 가설검증 결과 92
제5장 결론 94
제1절 연구의 요약 94
제2절 연구의 시사점 97
1. 이론적 시사점 97
2. 실무적 시사점 98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연구방향 99
참고문헌 102
부록 116
Abstract 122
〈표 2-1〉 X세대와 MZ세대의 개념 22
〈표 2-2〉 X세대와 MZ세대의 특징 25
〈표 2-3〉 대중음악축제의 개념 28
〈표 2-4〉 대중음악축제의 기능과 역할 30
〈표 2-5〉 서비스스케이프의 개념 33
〈표 2-6〉 서비스스케이프의 구성요소 36
〈표 2-7〉 고객 감정반응의 개념 39
〈표 2-8〉 고객 감정반응의 구성요소 43
〈표 2-9〉 재참여의도의 개념 46
〈표 2-10〉 재참여의도의 구성요소 48
〈표 3-1〉 설문지 구성 65
〈표 3-2〉 분석내용 및 분석방법 66
〈표 4-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68
〈표 4-2〉 대중음악축제 참가횟수(2018년부터 현재까지) 69
〈표 4-3〉 참가 대중음악축제(복수응답) 69
〈표 4-4〉 대중음악축제 동반자 현황 70
〈표 4-5〉 대중음악축제 정보 경로 70
〈표 4-6〉 이용 교통수단 71
〈표 4-7〉 대중음악축제 예약경로 71
〈표 4-8〉 대중음악축제 서비스스케이프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74
〈표 4-9〉 감정반응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76
〈표 4-10〉 재참여의도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77
〈표 4-11〉 요인의 상관분석 결과 79
〈표 4-12〉 대중음악축제 서비스스케이프가 정서적 감정반응에 미치는 영향 81
〈표 4-13〉 대중음악축제 서비스스케이프가 인지적 감정반응에 미치는 영향 82
〈표 4-14〉 감정반응이 재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83
〈표 4-15〉 대중음악축제 서비스스케이프가 재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84
〈표 4-16〉 대중음악축제 서비스스케이프와 정서적 반응 간 세대의 조절효과 모형 85
〈표 4-17〉 대중음악축제 서비스스케이프와 정서적 반응 간 세대의 조절효과 86
〈표 4-18〉 대중음악축제 서비스스케이프와 인지적 반응 간 세대의 조절효과 모형 87
〈표 4-19〉 대중음악축제 서비스스케이프와 인지적 반응 간 세대의 조절효과 88
〈표 4-20〉 의 조절효과 모형 89
〈표 4-21〉 의 조절효과 90
〈표 4-22〉 연구 가설의 검증 결과 93
〈그림 3-1〉 연구모형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