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4
1. 문제제기 14
2. 연구목적 15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17
1. 연구범위 17
2. 연구방법 18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9
제1절 항공사의 직무환경 19
1. 항공사 직무환경 19
2. 코로나19로 변화한 항공사 직무환경 20
3. 직무환경의 개념 21
4. 직무환경의 구성요소 24
제2절 감정반응 29
1. 감정반응의 개념 29
2. 감정반응의 구성요소 32
제3절 직무태도 39
1. 직무태도의 개념 39
2. 직무태도의 구성요소 42
제4절 선행연구 51
1. 직무환경과 감정반응 간 영향관계 51
2. 감정반응과 직무태도 간 영향관계 52
3. 직무환경과 직무태도 간 영향관계 53
제3장 연구방법 설계 55
제1절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55
1. 연구모형 55
2. 가설설정 56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59
제2절 조사설계 62
1. 조사 목적 62
2. 조사 대상 62
3. 조사 방법과 시기 63
제3절 설문지 구성과 분석방법 63
1. 설문지 구성 63
2. 분석 방법 64
제4장 실증분석 66
제1절 조사대상자의 특성 66
1. 인구통계학적 특성 66
제2절 측정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69
1. 직무환경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70
2. 감정반응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72
3. 직무태도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74
4. 상관관계 분석 75
제3절 가설검증 77
1. 항공사 직무환경과 감정반응의 영향 검증 77
2. 객실승무원의 감정반응과 직무태도의 영향 검증 79
3. 항공사 직무환경과 직무태도의 영향 검증 83
제4절 분석결과의 요약 87
1. 요인분석 결과 87
2. 가설 검증 결과 88
제5장 결론 89
제1절 연구의 요약 89
제2절 연구의 시사점 91
1. 이론적 시사점 91
2. 실무적 시사점 92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94
참고문헌 96
부록 106
Abstract 112
〈표 2-1〉 직무환경의 개념 23
〈표 2-2〉 직무환경의 구성요소 25
〈표 2-3〉 코로나19 이전과 이후의 K 항공사 직무환경의 요인 변화 28
〈표 2-4〉 감정반응의 개념 31
〈표 2-5〉 Mehrabian & Russell의 PAD 모형 33
〈표 2-6〉 감정반응의 구성요소 36
〈표 2-7〉 직무태도의 개념 41
〈표 2-8〉 직무태도의 구성요소 43
〈표 2-9〉 직무만족의 개념 45
〈표 2-10〉 직무몰입의 개념 47
〈표 2-11〉 이직의도의 개념 50
〈표 3-1〉 설문지 구성 64
〈표 3-2〉 분석내용 및 분석방법 65
〈표 4-1〉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7
〈표 4-2〉 코로나19로 변화한 항공사 직무환경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71
〈표 4-3〉 감정반응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73
〈표 4-4〉 직무태도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74
〈표 4-5〉 요인의 상관관계 분석 76
〈표 4-6〉 항공사 직무환경이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 78
〈표 4-7〉 항공사 직무환경이 지배에 미치는 영향 79
〈표 4-8〉 객실승무원 감정반응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81
〈표 4-9〉 객실승무원 감정반응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82
〈표 4-10〉 객실승무원 감정반응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83
〈표 4-11〉 코로나19로 변화한 항공사 직무환경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84
〈표 4-12〉 코로나19로 변화한 항공사 직무환경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85
〈표 4-13〉 코로나19로 변화한 항공사 직무환경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86
〈표 4-14〉 연구가설의 검정 결과 88
〈그림 1〉 연구모형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