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까지 국내 항공산업은 코로나19라는 신종 전염병이 확산되기 이전까지 항공 수요의 증가를 기반으로 큰 성장세를 이루어왔다. 하지만 2019년 말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19의 세계적인 확대와 지속된 영향으로 세계 경제는 물론 관광산업, 항공산업 또한 위기를 맞았다. 이렇게 전염병이라는 위험요인이 항공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나, 이에 대한 구체적인 항공산업에서의 대처, 인력 관리 체계나 전략에 대한 연구는 많이 없는 실정이다. 항공사들은 코로나19에 대한 대응 방안을 고안하고 시행하고 있지만, 지금처럼 예측할 수 없는 전염병의 경우에는 상황이 급속도로 변하기 때문에 정확히 분석하기가 쉽지 않다. 이런 갑작스러운 위기 상황을 대비할 수 있는 특화된 매뉴얼의 확립은 코로나19 위기에서 벗어난 이후에도 직무환경 변화를 극복해나가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인적자원에 의존하는 정도가 매우 큰 항공산업에서 객실승무원은 고객만족과 기업의 이미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코로나19가 2년 이상 지속되면서 항공사들은 순환 휴직을 하고 있으며 객실 승무원들은 이전 급여의 반도 되지 않는 정도의 휴직 수당을 받고 있어 경제적 어려움을 느낄 뿐만 아니라 순환 휴직과 같이 정상적인 근무를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고용에 대한 불안정도 느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와 같은 신종 전염병 위기 대응 방안에 대한 항공산업의 인적 관리에 초점을 두고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항공사 직무환경이 객실승무원의 감정반응,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시행하여 시사점을 제언하고자 한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K항공사에 재직중인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2022년 7월부터 8월까지 설문을 진행하였다. 유효설문지는 총 228부이며 설문에 대한 데이터의 통계처리에는 SPSS. 28.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마지막으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해 도출한 연구 결과, 첫째, 코로나19로 변화한 항공사 직무환경은 내재적 요인, 외재적 요인 두 개의 요인, 감정반응은 즐거움, 지배 두 개 요인, 직무태도는 직무만족, 직무몰입, 이직의도 세 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각 변수의 측정항목은 신뢰성, 타당성을 모두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코로나19로 변화한 항공사 직무환경은 감정반응 중 즐거움에는 정(+)의 영향 관계를 보였지만 지배에 어떠한 유의한 영향도 미치지 않았다.
셋째, 객실승무원의 감정반응은 직무태도 중 직무만족, 직무몰입에 정(+)의 영향 관계를 보인 반면, 이직의도에는 부(-)의 영향관계를 보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코로나19로 변화한 항공사 직무환경은 직무태도 중 직무만족, 직무몰입에 정(+)의 영향 관계를 보였지만 이직의도에는 부(-)의 영향관계를 보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위의 분석 결과에 근거해 실무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코로나19로 변화한 직무환경은 객실승무원의 감정반응 중 지배에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즐거움과는 정(+)의 영향 관계를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시 말해 직무환경이 변화가 객실승무원이 직무를 하는데에 있어 일을 주도적으로 하거나 분위기에 지배당하는 등 지배라는 감정반응에는 전혀 유의미하지 않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둘째, 객실승무원의 감정반응은 직무태도 중 이직의도에는 부(-)의 영향을, 직무만족, 직무몰입에 대해서는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해석이 가능하였다. 이는 객실승무원이 업무 중 긍정적인 감정반응이 발현되면 직무만족, 직무몰입도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만, 오히려 이직의도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즉, 부정적인 감정반응이 발현된다면 이직의도가 높아질 수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객실 승무원이 업무를 수행 시 긍정적인 감정반응을 일으켜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면 직무에 대한 만족, 몰입도는 높아지고 이직의도는 낮아질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코로나19로 변화한 직무환경은 객실승무원의 직무태도 중 이직의도에는 부(-)의 영향을, 직무만족, 직무몰입에 대해서는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감정반응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같이 코로나19로 인해 긍정적으로 직무환경이 변화한다면 이직의도는 낮아지고 직무만족, 직무몰입도는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직무만족, 직무몰입을 높이기 위해서는 직무환경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여야 한다는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코로나19 이후 변화한 항공사 직무환경이 객실승무원의 감정반응,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 인적서비스가 주인 항공사의 전염병에 대한 인적관리 대응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향후 항공산업에 대한 연구와 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