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관광은 쾌적하고 조용한 장소에서의 휴식, 명상, 운동 등의 건강증진을 위한 여행이라는 취지가 COVID-19를 보내면서 더욱더 중요한 여행으로 인식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웰니스관광의 활성화를 위해 웰니스관광을 꺼리게 되는 제약요인을 확인하고, 웰니스관광 태도와 방문의도를 높이기 위한 제약요인을 완화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선행연구를 통해 웰니스관광 제약요인의 구성요소를 내재적 제약, 대인적 제약, 구조적 제약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웰니스관광을 인지하고 있거나, 웰니스관광 경험이 있는 20대부터 60대 이상의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2022년 7월 4일부터 8월 19일까지 45일간 조사를, 실시하여 400부를 회수하였으나 유효하지 않은 106부를 제외한 최종 유효본수 294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23.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측정항목의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을 위해서 탐색적 요인분석 및 Cronbach's alpha 값을 이용하여 신뢰도 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가설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가설검증 결과 첫째, 가설1의 웰니스관광의 제약요인은 웰니스관광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의 영향관계에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채택되었다. 둘째, 가설2의 웰니스관광의 제약요인은 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영향관계에서 제약요인을 내재적, 대인적, 구조적 제약으로 분석한 결과 정(+)의 영향으로 부분 채택되었다. 가설3의 웰니스관광 태도가 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의 영향관계에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채택되었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가 의미하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웰니스관광 제약요인의 내재적 제약과 대인적 제약이 높아질수록 관광태도와 방문의도가 낮아지는 효과와 구조적 제약이 높아짐에도 관광태도가 높아지는 효과가 검증됨에 따라 웰니스관광의 특별함이 강조된 결과로 해석되며, 해당 결과가 구조적 제약요인을 강화하여야 한다는 결론으로 귀결되어서는 안 될 것으로 판단된다. 해당 결과는 웰니스관광 상품을 구성하는데 특별함, 초호화를 추구하는 집단의 요구와 대중성을 고려하는 집단의 요구가 동시에 고려된 상품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웰니스관광 상품개발에 있어 수요층을 동기와 기대 수준에 기반한 보다 더 세분화한 시장에 맞는 맞춤화된 상품개발이 요구된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웰니스관광을 추진하는 관련 기관은 웰니스 관광이 고부가가치 관광산업으로 정착하기 위하여 웰니스관광을 꺼리게 되는 제약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게 해줌으로써, 웰니스관광 활성화와 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