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문제와 목적 13
제1항 문제의 제기 13
제2항 연구의 목적 17
제2절 연구방법 18
제3절 연구의 구성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SNS 구전정보에 관한 이론적 고찰 21
제1항 SNS 구전정보의 개념 21
제2항 SNS 구전정보의 특성 26
제3항 SNS 구전정보에 관한 선행연구 32
제2절 브랜드이미지에 관한 이론적 고찰 34
제1항 브랜드이미지의 개념 34
제2항 브랜드이미지의 구성요인 36
제3항 브랜드이미지에 관한 선행연구 38
제3절 구매의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40
제1항 구매의도의 개념 40
제2항 구매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43
제3장 연구설계 45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5
제1항 연구모형 45
제2항 가설의 설정 46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49
제1항 변수의 조작적 정의 49
제2항 설문지 구성 52
제3절 연구 방법 54
제1항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54
제2항 분석방법 55
제4장 실증분석 57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7
제1항 인구통계학적 특성 57
제2항 외식기업의 SNS 이용형태 59
제2절 변수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61
제1항 SNS 구전정보특성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61
제2항 브랜드이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64
제3항 구매의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65
제3절 상관관계 분석 66
제4절 가설의 검증 67
제1항 SNS 구전정보특성과 브랜드이미지의 관계 67
제2항 SNS 구전정보특성과 구매의도의 관계 68
제3항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의 관계 69
제4항 가설 검증 요약 70
제5장 결론 7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71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3
제1항 학문적 시사점 73
제2항 실무적 시사점 73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74
참고문헌 76
부록 86
Abstract 92
〈표 2-1〉 온라인 구전과 오프라인 구전 비교 25
〈표 3-1〉 설문지의 구성 54
〈표 3-2〉 모집단의 규정 및 조사표본 55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58
〈표 4-2〉 외식기업의 SNS 이용형태에 따른 빈도분석 60
〈표 4-3〉 SNS 구전정보특성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62
〈표 4-4〉 브랜드이미지의 타당도 64
〈표 4-5〉 구매의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65
〈표 4-6〉 상관관계분석 결과 66
〈표 4-7〉 SNS 구전정보특성이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67
〈표 4-8〉 SNS 구전정보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8
〈표 4-9〉 브랜드이미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9
〈표 4-10〉 가설 검증 요약 70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0
〈그림 3-1〉 연구모형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