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15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6
제3절 연구 방법 17
제4절 연구의 구성 18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20
제1절 중소외식기업에 관한 이론적 고찰 20
제1항 중소외식기업의 정의 20
제2항 중소기업의 사회적책임활동(CSR) 특징 24
제3항 중소기업의 사회적책임활동(CSR) 현황 25
제2절 기업의 사회적책임활동(CSR)에 관한 이론적 고찰 27
제1항 기업의 사회적책임활동(CSR)의 정의 27
제2항 기업의 사회적책임활동(CSR)의 유형 31
제3항 중소기업의 사회적책임활동(CSR)에 관한 선행연구 34
제3절 조직신뢰에 관한 이론적 고찰 38
제1항 조직신뢰의 정의 38
제2항 조직신뢰의 유형 41
제3항 조직신뢰와 사회적책임활동(CSR)에 관한 선행연구 49
제4절 조직몰입에 관한 이론적 고찰 51
제1항 조직몰입의 정의 51
제2항 조직몰입의 유형 54
제3항 조직몰입과 사회적책임활동(CSR)에 관한 선행연구 60
제3장 연구 설계 및 분석방법 62
제1절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62
제1항 연구 모형 62
제2항 연구 가설 64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68
제1항 중소기업의 CSR에 대한 조작적 정의 68
제2항 조직신뢰에 대한 조작적 정의 70
제3항 조직몰입에 대한 조작적 정의 71
제3절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72
제1항 표본의 선정 및 조사 방법 72
제2항 설문지 구성 73
제3항 자료의 분석 방법 75
제4장 연구 결과 76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6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79
제1항 중소외식기업의 CSR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79
제2항 조직신뢰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82
제3항 조직몰입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84
제3절 상관관계 분석 86
제4절 가설 검증 88
제1항 사회적책임활동(CSR)이 조직신뢰에 미치는 영향 88
제2항 조직신뢰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92
제3항 사회적 책임활동(CSR)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93
제5장 결론 94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94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 연구 방향 96
참고문헌 98
부록 106
Abstract 113
〈표 2-1〉 중소기업 주된 업종별 평균 매출액 기준 (중소기업 기본법 시행령) 21
〈표 2-2〉 중소기업 기준 23
〈표 2-3〉 국내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현황 25
〈표 2-4〉 연도별 주요 연구자들의 CSR 정의 30
〈표 2-5〉 중소기업의 CSR에 관한 국내 선행연구 37
〈표 2-6〉 주요학자들의 조직신뢰에 대한 개념 정리 40
〈표 2-7〉 주요 학자들의 조직몰입의 구성요소와 개념 정리 54
〈표 3-1〉 조사 표본 72
〈표 3-2〉 설문지 구성 74
〈표 4-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7
〈표 4-2〉 중소 외식기업의 CSR의 타당도 및 신뢰도 80
〈표 4-3〉 조직신뢰의 타당도 및 신뢰도 82
〈표 4-4〉 조직몰입의 타당도 및 신뢰도 84
〈표 4-5〉 상관관계 분석 87
〈표 4-6〉 중소 외식기업의 CSR이 상사신뢰에 미치는 영향 89
〈표 4-7〉 중소 외식기업의 CSR이 동료신뢰에 미치는 영향 90
〈표 4-8〉 중소 외식기업의 CSR이 조직내신뢰에 미치는 영향 91
〈표 4-9〉 중소 외식기업의 CSR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92
〈표 4-10〉 사회적 책임활동(CSR)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93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9
〈그림 2-1〉 Carroll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4단계 32
〈그림 3-1〉 연구 모형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