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의 시장이 큰 성장을 이루면서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외국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기업들이 사회적 책임에 대한 중요성을 점점 더 크게 인지하고 있고, 이는 기업의 지속가능성의 해답을 주는 큰 요소로 여겨지고 있다.
이에 따라 대기업에 국한 되었던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은 기업의 생존과 경영성과에 큰 부분을 차지하면서 중소기업 역시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사안이 되었다.
중소기업은 인력이나 재원이 대기업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고 노동집약적 영업을 하는 경우가 많아 노동력 안전성이 기업의 경영 성패를 좌우하기 때문에 노사관계에 따른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
따라서 이에 본 연구는 중소 외식기업을 운영하고 관리해 나가는 조직의 종사원들로 하여금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CSR)을 통해 조직에 대한 신뢰가 쌓이고 그로 인해 조직의 본원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조직 몰입에 관한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요인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실증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문헌고찰, 선행연구에서 활용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연구의 목적과 연구의 대상에 적합하도록 설문지를 작성하였고, 2022년 09월 10일 부터 2022년 09월 12일 까지 중소 외식기업에 종사하고 있는 종사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 자료를 바탕으로 중소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이 조직신뢰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연구방법은 설문지를 받은 후 설문답변의 신뢰성이 낮다고 판단되는 자료를 배제하여 307부를 SPSS 25.0 Version 통계프로그램을 통해 빈도분석, 요인분석, 타당성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했으며 요인들 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여 다양한 결과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가설 검증에 관한 실증분석 결과 중소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 조직신뢰, 조직몰입에 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에서 KMO값은 .951로 나타났고, Bartlett의 구형성 검정 결과 χ²=2748.618(df=45, p<.000)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요인분석을 실시하기에 적합한 모형인 것으로 나타났다. 총 분산 설명력은 71.804%로 나타났으며, 신뢰도 분석 결과 .956으로 사용한 각 문항들의 전체 신뢰도는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은 다음과 같다. 중소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하위 요인인 상사신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선활동과 경제활동은 상사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하위 요인 중 법적 활동, 자선적 활동, 경제적 활동은 모두 동료신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하위 요인 중 법적 활동과 자선적 활동은 조직 내 신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경제활동은 조직 내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신뢰의 하위 요인 중 상사 신뢰, 동료 신뢰, 조직내 신뢰, 모두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의 하위 요인 중 법적 활동, 자선적 활동, 경제적 활동 모두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검증결과로 검증된 몇 가지 시사점은 첫째, 기존의 선행연구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대상이 대기업에 초점을 맞춰 연구가 이루어 졌지만 본 연구는 중소외식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수행하였음에 기존의 연구들과 차별점이 있다는 것에 이론적인 의의를 가진다.
둘째, 기존의 대다수의 선행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소비자의 관점에서 연구가 이루어 졌지만 본 연구에서는 외식 중소기업에 종사하는 종사원을 대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종사원의 조직에 대한 신뢰와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 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가진다.
셋째, 하위 변수들을 다양하게 세분화하여 중소기업의 특성에 맞추어 종사원의 조직몰입과 연결하여 전반에 적용함으로써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한 것에 의의를 둘 수 있다.
넷째, 선행연구를 통해 기업이 사회적 책임활동을 성실히 수행했을 때 종사원들의 조직에 대한 신뢰가 긍정적으로 나타나게 되고 그로 인해 조직에 대한 몰입이 생김으로써 기업이 지속가능한 경영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을 실증적인 검증을 통해 한 번 더 명확한 연구가 이루어 졌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의 연구 수행과정에서 연구의 한계점이 있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면서 연구의 지향점을 제시 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설문조사의 대상을 중소 외식 기업의 조리사를 대상으로 치중하였기 때문에 중소기업의 전 분야를 대표할 수 있는 표본을 얻지 못했다는 점에서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표본의 대표성에 관한 한계를 극복할 필요가 있다.
둘째,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법의 한계인 동일방법편의 방법이 우려됨으로 앞으로의 연구에는 인터뷰, 관찰, 사례연구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의미 있는 연구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는 일정시점에서의 조사, 즉 횡단적인 자료를 사용하였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결과의 일반화를 얻기 위해 오랜 시간에 걸쳐 얻은 자료를 통한 연구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넷째, 조직신뢰가 미치는 조직몰입에 관련한 변수의 세부적인 영향에 관한 결과가 제한되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조직몰입과 관련된 변수를 세분화하여 조직신뢰로 유발되는 다양한 조직몰입의 유형에 관하여 고찰한다면 보다 광범위하고 새로운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