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3
제1항 문제 제기 13
제2항 연구 목적 16
제2절 연구 방법 및 연구 범위 17
제1항 연구 방법 17
제2항 연구 범위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외식조리직업전문교육기관에 관한 이론적 고찰 20
제1항 외식조리직업전문교육기관의 개념 20
제2항 외식조리직업전문교육기관의 목적 22
제3항 외식조리직업전문교육기관의 분류 24
제4항 외식조리직업전문교육기관에 대한 선행연구 25
제2절 교육서비스품질에 관한 이론적 고찰 28
제1항 서비스품질의 개념 28
제2항 서비스품질의 구성 요소와 결정 요소 30
제3항 교육서비스품질의 개념 32
제4항 교육서비스품질에 대한 선행연구 34
제3절 자기 주도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37
제1항 자기 주도성의 개념 37
제2항 자기 주도성의 구성 요인 39
제3항 자기 주도성에 대한 선행연구 41
제4절 교육 만족에 관한 이론적 고찰 43
제1항 교육 만족의 개념 43
제2항 교육 만족에 대한 선행연구 45
제5절 추천 의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47
제1항 추천 의도의 개념 47
제2항 추천 의도에 대한 선행연구 49
제3장 연구의 설계 및 분석 방법 52
제1절 연구 모형과 연구 가설 52
제1항 연구 모형 52
제2항 연구 가설 53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56
제1항 교육서비스품질에 대한 조작적 정의 56
제2항 자기 주도성에 대한 조작적 정의 58
제3항 교육 만족에 대한 조작적 정의 59
제4항 추천 의도에 대한 조작적 정의 59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60
제1항 표본의 선정과 조사 방법 60
제2항 설문지의 구성 60
제3항 자료의 분석방법 62
제4장 실증분석 63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3
제2절 측정변수의 타당성과 신뢰도 분석 66
제1항 교육서비스품질에 대한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66
제2항 자기 주도성에 대한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69
제3항 교육 만족에 대한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71
제4항 추천 의도에 대한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73
제3절 구성개념 간의 상관관계분석 75
제4절 연구 가설검증 76
제1항 교육서비스품질과 자기 주도성과의 가설검증 76
제2항 자기 주도성과 교육 만족과의 가설검증 77
제3항 자기 주도성과 추천 의도와의 가설검증 78
제4항 교육 만족과 추천 의도와의 가설검증 79
제5항 가설검증 결과 요약 및 정리 80
제5장 결론 82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82
제2절 연구의 시사점 85
제1항 학문적 시사점 85
제2항 실무적 시사점 86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87
참고문헌 88
부록 99
Abstract 106
〈표 2-1〉 조리교육기관의 분류 24
〈표 3-1〉 설문지의 구성 61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3
〈표 4-2〉 교육서비스품질에 대한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66
〈표 4-3〉 자기 주도성에 대한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69
〈표 4-4〉 교육 만족에 대한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71
〈표 4-5〉 추천 의도에 대한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73
〈표 4-6〉 상관관계분석 결과 75
〈표 4-7〉 교육서비스품질 요인이 자기 주도성에 미치는 영향 76
〈표 4-8〉 자기 주도성이 교육 만족에 미치는 영향 77
〈표 4-9〉 자기 주도성이 추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 78
〈표 4-10〉 교육 만족이 추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 79
〈표 4-11〉 연구 가설검증 결과 요약 80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9
〈그림 3-1〉 연구 모형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