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교육생들이 외식조리직업전문교육기관에서 교육 수강 시 느끼는 교육서비스 품질 요인이 자기 주도성, 교육 만족과 추천 의도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지를 분석하여 외식조리직업전문교육기관의 효율적인 운영방안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과 인천 및 경기도에 소재한 외식조리직업전문교육기관에서 수강 중인 교육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 기간은 2022년 9월 1일부터 9월 20일까지 20일간 실시하였다.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대면 설문 및 온라인 설문을 통하여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설문지 작성법을 충분히 안내한 후 응답을 받도록 하였다. 설문지는 총 350부를 배포하여 337부가 수집되었으며, 이중 실증분석에 부적합으로 판단되는 설문을 제외하여 총 335부(87.3%)를 최종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한 결과를 요약 및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서비스 품질 요인은 자기 주도성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 지를 분석한 결과, 교육서비스 품질을 구성하는 하위요인 중 공감성 요인, 유형성 요인, 신뢰성 요인 순으로 자기 주도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반응성 요인, 확신성 요인은 자기 주도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 주도성은 교육 만족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지를 분석한 결과, 자기 주도성은 교육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 주도성은 추천 의도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지를 분석한 결과, 자기 주도성은 추천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육 만족은 추천 의도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지를 분석한 결과, 교육 만족은 추천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외식조리직업전문교육기관을 운영하는 경영자에게 좀 더 효율적인 운영과 수강생들에게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