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골프장 레스토랑의 음식품질, 골프장 선택, 행동의도 간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지를 규명하여 골프장 레스토랑의 충성고객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온라인 구글 설문지와 직접 설문지를 강원도 소재한 골프장 및 골프장 레스토랑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대상자들에게 배포하여 회수하는 방식의 자기기입법 설문조사를 이용하여 자료 수집을 하였다. 설문조사는 편의표본추출법으로 진행되었는데, 2022년 9월 1일부터 9월 20일(약 20일)까지 자기기입법(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Survey Method)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회수된 총 145부의 설문지 중 응답이 부실하거나 무응답으로 결측값이 포함된 것을 제외하고 총 140부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하였다.
분석한 결과를 요약 및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1>에서 골프장 레스토랑의 음식품질은 골프장 선택(환대성 및 서비스)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지를 분석한 결과, 위생성 요인의 베타 값은 .444로 가장 높게 분석되어 환대성 및 서비스에 대한 영향력이 가장 높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설2>에서 골프장 레스토랑의 음식품질은 골프장 선택(독특성)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지를 분석한 결과, 위생성 요인의 베타 값은 .265로 가장 높게 분석되어 독특성에 대한 영향력이 가장 높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설3>에서 골프장 레스토랑의 음식품질은 골프장 선택(활동성)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지를 분석한 결과, 위생성 요인의 베타 값은 .419로 가장 높게 분석되어 활동성에 대한 영향력이 가장 높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가설4>에서 골프장의 선택은 행동의도(재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지를 분석한 결과, 환대성 및 서비스 요인의 베타 값은 .451로 가장 높게 분석되어 재방문의도에 대한 영향력이 가장 높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가설5>에서 골프장의 선택은 행동의도(추천 의도)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지를 분석한 결과, 환대성 및 서비스 요인의 베타 값은 .465으로 가장 높게 분석되어 추천 의도에 대한 영향력이 가장 높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골프장 레스토랑의 차별된 마케팅 경영 전략 수립 시에 이론적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