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4
1. 문제 제기 14
2. 연구 목적 15
제2절 연구 방법 및 연구 구성 16
1. 연구 방법 16
2. 연구 구성 17
3. 연구 흐름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내부마케팅 19
1. 내부마케팅의 개념 19
2. 내부마케팅의 구성요소 23
3. 선행연구 25
제2절 직무열의 27
1. 직무열의의 개념 27
2. 직무열의의 구성요소 30
3. 선행연구 30
제3절 고객지향성 32
1. 고객지향성의 개념 32
2. 고객지향성의 구성요소 35
3. 선행연구 37
제3장 연구설계 및 분석방법 38
제1절 연구모형의 설정 38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39
1. 내부마케팅과 직무열의에 관한 가설 39
2. 직무열의와 고객지향성에 관한 가설 40
3. 내부마케팅과 고객지향성에 관한 가설 41
4. 직무열의의 매개효과 42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도구 43
1. 내부마케팅 43
2. 직무열의 43
3. 고객지향성 44
제4절 설문지 작성 및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45
1. 설문지 작성 및 구성 45
2. 자료수집 46
3. 자료분석 방법 46
제4장 실증분석 47
제1절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7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49
1. 타당성 검증 49
2. 신뢰성 검증 54
제3절 기술통계적분석 55
제4절 가설의 검증 56
1. 각 변수간 상관관계 검증 56
2. 가설 검증 58
제5절 가설 검증 결과 요약 82
제5장 결론 83
제1절 연구의 요약 83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85
참고문헌 87
부록 99
Abstract 106
〈표 2-1〉 내부마케팅의 개념 21
〈표 2-2〉 직무열의의 개념 29
〈표 2-3〉 고객지향성의 개념 34
〈표 2-4〉 고객지향성의 구성요소 36
〈표 3-1〉 설문지 구성 45
〈표 4-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8
〈표 4-2〉 내부마케팅에 대한 타당성 검증 50
〈표 4-3〉 직무열의에 대한 타당성 검증 52
〈표 4-4〉 고객지향성에 대한 타당성 검증 53
〈표 4-5〉 변수들의 기술통계분석 55
〈표 4-6〉 각 변수간 상관관계 검증 57
〈표 4-7〉 내부마케팅이 활력에 미치는 영향 59
〈표 4-8〉 내부마케팅이 헌신에 미치는 영향 60
〈표 4-9〉 내부마케팅이 몰두에 미치는 영향 61
〈표 4-10〉 직무열의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63
〈표 4-11〉 내부마케팅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64
〈표 4-12〉 활력이 권한위임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매개효과 검증 결과 65
〈표 4-13〉 헌신이 권한위임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매개효과 검증 결과 66
〈표 4-14〉 몰두가 권한위임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매개효과 검증 결과 67
〈표 4-15〉 활력이 내부커뮤니케이션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매개효과 검증 결과 69
〈표 4-16〉 헌신이 내부커뮤니케이션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매개효과 검증 결과 70
〈표 4-17〉 몰두가 내부커뮤니케이션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매개효과 검증 결과 71
〈표 4-18〉 활력이 보상시스템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매개효과 검증 결과 72
〈표 4-19〉 헌신이 보상시스템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매개효과 검증 결과 74
〈표 4-20〉 몰두가 보상시스템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매개효과 검증 결과 75
〈표 4-21〉 활력이 교육훈련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매개효과 검증 결과 76
〈표 4-22〉 헌신이 교육훈련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매개효과 검증 결과 77
〈표 4-23〉 몰두가 교육훈련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매개효과 검증 결과 79
〈표 4-24〉 직무열의가 내부마케팅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매개효과 검증 결과 80
〈표 4-25〉 가설 검증 결과 요약 82
〈그림 1-1〉 연구 흐름 18
〈그림 3-1〉 연구모형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