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3
제1장 서론 16
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6
1. 문제 제기 16
2. 연구 목적 21
제2절 연구 방법 21
1. 연구 방법 21
2. 연구 대상 23
제3절 연구 흐름도 24
제2장 이론적 배경 25
제1절 관광통역안내사 25
1. 관광통역안내사 25
2.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시험 26
3. 관광통역안내사 교육현황 35
4. 관광통역안내사 인력 양성 정책 및 현안 47
제2절 NCS 49
1. NCS 49
2. NCS 학습모듈 59
3. 기초직업능력 66
4. 과정평가형 68
제3절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 설계 73
1. 설계 모형 75
2. 교육 설계 방향 81
3. 교육·훈련 프로그램 모형 82
제3장 선행 연구와 문제점 83
제1절 선행 연구 83
1. 선행 연구 조사 분석 83
2. 관광통역안내 교육현황 조사 분석 86
3. 직무분석 조사 분석 91
4. NCS 학습모듈 조사 분석 95
5. 비 NCS 학습모듈 조사 분석 100
제2절 문제점 103
1. 선행 연구 문제점 103
2. 관광통역안내 교육의 문제점 106
3. 직무분석의 문제점 109
4. NCS 학습모듈 문제점 110
5. 비 NCS 학습모듈의 문제점 111
제4장 교육·훈련 프로그램 설계 113
제1절 개선 방안 113
1. 선행 연구 개선 방안 113
2. 관광통역안내 교육의 개선 방안 114
3. 직무분석의 개선 방안 115
4. NCS 학습모듈의 개선 방안 116
5. 비 NCS 학습모듈의 개선 방안 116
제2절 교육·훈련 프로그램 설계 117
1. 설계 절차 117
2. 모형 설계 118
3. 교과목 도출 121
제5장 결론 및 연구의 한계 124
제1절 결론 124
제2절 연구의 한계 125
참고문헌 127
부록 130
부록 1. 관광통역안내사 과정평가형 교육프로그램 130
부록 2. 관광통역안내사 훈련이수체계도 133
부록 3. 관광통역안내사 훈련이수체계도 2 134
Abstract 135
〈표 1〉 관광통역안내사 시험과목과 배점 26
〈표 2〉 관광통역안내사 공인 어학시험과 기준 점수 27
〈표 3〉 관광통역안내사 자격면제 유형 29
〈표 4〉 관광통역안내사 연도별·언어별 합격자 현황 32
〈표 5〉 관광통역안내사의 언어권별 내.외국인 비율 33
〈표 6〉 관광통역안내사 교육의 분류 36
〈표 7〉 한국관광공사 관광통역안내 교육프로그램 38
〈표 8〉 관광 e-배움터 교육프로그램 메뉴별 강좌 40
〈표 9〉 관광통역안내 관광 e-배움터 교육프로그램 41
〈표 10〉 FLEX 시험 구성 및 출제 유형 43
〈표 11〉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 교육프로그램 44
〈표 12〉 관광안내인력 교육프로그램 45
〈표 13〉 2022 관광통역안내사 면접 정규과정 시간표 (3-8월) 45
〈표 14〉 2022 관광통역안내사 필기 대비반 시간표 46
〈표 15〉 2022 관광통역안내사 면접 정규과정 시간표 (8-11월) 46
〈표 16〉 NCS 수준체계 54
〈표 17〉 NCS 활용범위 55
〈표 18〉 관광분야 NCS 개발현황 57
〈표 19〉 여행관련 직무 수준 및 경력 모형도 58
〈표 20〉 여행업 직종별 직무능력 수준 59
〈표 21〉 직업기초능력 분류 67
〈표 22〉 2022년 과정평가형 자격 시행 종목 70
〈표 23〉 컨벤션기획사 2급 검정시험 과목 73
〈표 24〉 과정평가형 교육·훈련 기준시간 73
〈표 25〉 Addie 모형 단계 및 단계별 활동 76
〈표 26〉 NCS 개발 절차의 모형 79
〈표 27〉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 개발 절차의 모형 80
〈표 28〉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 개발 절차의 수정 모형 82
〈표 29〉 관광통역안내 관련 연구 리스트 85
〈표 30〉 관광통역안내 교육 형태 분석 88
〈표 31〉 관광통역안내사 교육 형태 분석 2 89
〈표 32〉 관광통역안내사의 전문성 발달 단계 91
〈표 33〉 관광통역안내사 연구자별 직무분석 비교 93
〈표 34〉 관광통역안내사 NCS 학습모듈 ;ncs.or.kr 97
〈표 35〉 관광통역안내사 훈련 체계도 99
〈표 36〉 관광통역안내사 기본 세부 과목명 101
〈표 37〉 관광통역안내사 초급 과정의 세부 과목명 101
〈표 38〉 관광통역안내사 중급 과정의 세부 과목명 102
〈표 39〉 관광통역안내사 고급 과정의 세부 과목명 103
〈표 40〉 연구자별 선행 연구 문제점 105
〈표 41〉 선행 연구의 교육 개발 핵심 키워드 106
〈표 42〉 관광통역안내사 교육 형태 분석 108
〈표 43〉 과정평가형 교수설계 절차 117
〈표 44〉 관광통역안내사 교육 설계 요인 119
〈표 45〉 관광통역안내사 교과목 설계 변수 모형 120
〈표 46〉 교과목 추출 방법 121
〈그림 1〉 연구흐름도 24
〈그림 2〉 김현주, 관광산업인적자원육성정책추진방향및과제 39p, 한국관광정책 2013 AUTUMN No.53 30
〈그림 3〉 관광통역안내사 응시율 및 합격률,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 31
〈그림 4〉 2021년 외국인 관광통역안내사 통계 33
〈그림 5〉 자격의 활용도 34
〈그림 6〉 관광통역안내사 자격 취득 소요기간 35
〈그림 7〉 관광 e-배움터 로고 35
〈그림 8〉 관광 e-배움터 홈페이지 39
〈그림 9〉 자격증 대비반(이론),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 홈페이지 42
〈그림 10〉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대비반 (현장실습) 42
〈그림 11〉 NCS 개념도 50
〈그림 12〉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한 국정과제 체계도 52
〈그림 13〉 NCS의 구성 53
〈그림 14〉 NCS 학습모듈과 학습모듈의 활용 60
〈그림 15〉 NCS와 NCS 학습모듈의 연결체제 61
〈그림 16〉 NCS 분류 맵 64
〈그림 17〉 국내여행안내 NCS 학습모듈 표지 64
〈그림 18〉 국내여행안내 학습모듈 위치 65
〈그림 19〉 과정평가형 자격제도 모형 69
〈그림 20〉 과정평가형 시행 종목 70
〈그림 21〉 과정평가형 운영.관리체계 72
〈그림 22〉 Dick & Carey 모형 77
〈그림 23〉 NCS 국내여행안내사 학습모듈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