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를 찾는 관광객 들은 흔히 자신이 접촉한 얼마 안 되는 관광 관련 종사 자들과의 접촉을 통해 한국이라는 나라와 국민을 평가하려는 경향이 짙으며, 그 중 관광객 들과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하는 관광통역 안내원의 역할과 중요성은 모든 관광종사원 중에서 가장 으뜸이라 할 것이다
그런데도 관광 인력 양성은 인바운드 시장의 변화에 따라 관광통역안내사의 공급과 수급이 빠른 변화를 맞이하고 이에 따라 관광통역안내사 자격 검정제도와 관광통역안내사의 의무 고용과 권고를 반복하였다. 이에 따라 관광통역안내사의 자질 문제는 지속해서 제기되어왔고 관광통역안내 교육이 체계적이고 장기적으로 시행되지 못했다, 또한 업무의 표준화 또한 이루어지지 않았고 교재와 전문가 양성도 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관광통역안내 교육의 선행 연구가 거의 없고 교육 전문가가 없어 연구가 매우 어렵다. 이와 같은 사유로 문헌 연구와 선행 연구 분석과 자료 수집과 분석을 통한 근거이론(Ground Theory)을 연구 방법으로 선택하였다. 문제점 도출과 분석을 통해 해결 제안을 하며 이를 통해 교육 모형을 도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교육과정과 교과목을 도출하였다.
관광통역안내사를 위한 초급 실무교육 과정을 NCS 기반을 둔 학습모듈과 과정평가형을 바탕으로 교육 설계를 하였다. 이를 통해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입직 전이거나 3년 이내의 경력인 초급 관광통역안내사의 실무교육 과정으로 과정평가형으로 교육프로그램 을 설계하였다. 과정평가형은 국가기술자격에 한해 운영이 되는 것으로 교육, 훈련, 자격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제도이다.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제도는 국가 전문자격으로 이에 해당이 되지 않는다. 다만 교육 훈련, 평가가 이루어 지는 통합된 교육체계로써 과정평가형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앞으로 도입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여 이에 연구하게 되었다.
NCS 학습모듈과 과정평가형을 적용하여 관광통역안내 초급 실무 기초 과정을 교육프로그램 으로 설계하였다. NCS를 적용하여 관광통역안내 직무를 규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체계화 하고 이를 표준화하였다.
교육·훈련 과정 설계는 관광통역안내사 교육 설계 모형을 통해 개발되었다.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자격증의 취득 전과 후, 내국인인지 외국인지, NCS 교과인지 비 NCS 교과인지, 교육 방법은 이론, 실습, 답사, 훈련, 평가, 인증 단계로 구성이 되었으며 한국어 교육과 외국어 교육(12개 국어), 교육의 전문성 단계, 경력별 단계, NCS 수준, 교육의 분류 등의 요소로 구성되었다. 이 요소를 반영하여 교육프로그램 을 개발하였다.
관광통역안내사의 NCS 학습모듈을 기반으로 관광통역안내사 과정평가형 교육프로그램 은 총 598시간으로 직업기초능력 40시간, 필수 능력 단위인 NCS 전공 교과는 총 402시간, 자율 편성 교과는 108시간, 선택 능력 단위는 48시간으로 편성이 되었다.
NCS 학습모듈이 국내 여행안내로 개발이 되어 국내 여행안내와 관광통역안내가 공통으로 개발이 되었다는 것이다. 관광통역안내사의 특징인 관광 안내와 외국어 해설이 핵심 직무인데 이 부분이 간과되어 학습모듈이 불안정성을 보였다. 이를 보완하여 관광 안내 분야와 해설 분야에 교과 시간을 더 할애하였음을 밝힌다.
단 과정평가형은 교육, 평가, 자격을 한 번에 성취하는 것으로 교육 후 내부 평가와 외부 평가를 거쳐 자격을 취득해야 하지만 관광통역안내사는 국가자격으로 과정평가에 해당이 되지 않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관광통역안내 교육 연구에 대한 선행 연구가 거의 없었고 교과 내용이 방대하여 이를 정리하는 것도 많이 어려웠다. 이에 연구 사례가 없어 관광통역안내 교육프로그램 을 개발을 하고 이에 맞는 교육프로그램 을 설계하였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관광통역안내사는 NCS 기반의 교육과 과정평가를 적용한 교육, 훈련, 평가를 통해 실무교육을 받아 준비된 우수한 인력이 되고 향후 자격제도까지 적용되어 완벽한 교육, 훈련, 평가, 자격까지 통합된 완벽한 과정평가형 제도가 신속하게 도입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