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제1항 연구의 배경 12
제2항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4
제1항 연구의 범위 14
제2항 연구의 방법 14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16
제1절 소상공인의 정의 및 경영자 리더십 유형 16
제1항 소상공인의 정의 16
제2항 소상공인 경영자의 리더십 유형 21
제3항 지식경영 32
제4항 경영성과 39
제2절 선행연구 및 가설설정 42
제1항 리더십과 지식경영 42
제2항 리더십과 경영성과 45
제3항 지식경영과 경영성과 47
제4항 리더십에 대한 지식경영의 매개역할 48
제3장 연구설계와 분석 방법 50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50
제1항 연구모형의 설계 50
제2항 연구가설 51
제3항 변수의 조작적 정의 53
제2절 조사방법 및 분석방법 57
제1항 조사 설계 57
제2항 설문지 구성 57
제3항 자료 분석 방법 59
제4장 실증 분석 60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60
제1항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0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62
제1항 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62
제2항 거래적 리더십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63
제3항 지식경영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65
제4항 경영성과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66
제3절 상관관계 분석 67
제4절 가설의 검정 68
제1항 가설1의 검정 68
제2항 가설2의 검정 69
제3항 가설3의 검정 70
제4항 가설4의 검정 71
제5항 가설5의 검정 72
제6항 가설6의 검정 73
제7항 가설7의 검정 74
제8항 가설검증 결과 요약 76
제5장 결론 77
제1절 연구결과 요약 77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78
제1항 이론적 시사점 79
제2항 실무적 시사점 80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81
참고문헌 83
부록 95
Abstract 101
〈표 2-1〉 소상공인의 규모 기준 17
〈표 2-2〉 소상공인의 업종 현황 19
〈표 2-3〉 학자들의 리더십에 대한 정의 23
〈표 3-1〉 변혁적 리더십의 측정도구 54
〈표 3-2〉 거래적 리더십의 측정도구 55
〈표 3-3〉 지식경영의 측정도구 56
〈표 3-4〉 경영성과의 측정도구 57
〈표 3-5〉 설문지의 구성 58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61
〈표 4-2〉 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3
〈표 4-3〉 거래적 리더십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4
〈표 4-4〉 지식경영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5
〈표 4-5〉 경영성과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6
〈표 4-6〉 상관관계 분석 67
〈표 4-7〉 소상공인 경영자의 변혁적 리더십이 지식경영에 미치는 영향 69
〈표 4-8〉 소상공인 경영자의 거래적 리더십이 지식경영에 미치는 영향 70
〈표 4-9〉 소상공인 경영자의 변혁적 리더십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71
〈표 4-10〉 소상공인 경영자의 거래적 리더십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72
〈표 4-11〉 소상공인 경영자의 지식경영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73
〈표 4-12〉 소상공인 경영자의 변혁적 리더십과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지식경영의 매개효과 74
〈표 4-13〉 소상공인 경영자의 거래적 리더십과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지식경영의 매개효과 75
〈표 4-14〉 가설검증 결과 요약 76
〈그림 2-1〉 Nonaka의 지식전환 모형 35
〈그림 3-1〉 연구모형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