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수소에너지를 주요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고자 기술개발과 정책지원을 통해서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수소 모빌리티, 주거, 산업단지 등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정부와 기업에서 연구개발하고 있다. 수소가스를 사용하게 됨에 따라 발생하는 수소사고로 인하여 국내외 수소설비의 안전성 개선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소가스의 누출, 제트화염, 폭발사고에 대하여 실물 실험, 전산유체해석 및 위험성평가 프로그램 분석을 통하여 위험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수소충전소에 정차된 수소자동차의 폭발 실물실험을 통해서 안전거리를 제시하였으며, 전산유체해석을 활용하여 저장식 수소충전소와 이동식 수소충전소의 폭발하한 범위를 비교 분석하였다. HyRAM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소사고 빈도가 높은 누출 크기, 누출 압력을 고려하여 수소가스 제트누출, 열복사, 제트화염 궤적을 분석하였으며 실물 제트화염 실험을 통해서 실제 수소가스 제트화염 이미지와 슈리렌 장비를 이용한 측정 이미지와 열화상 이미지를 비교하였다. 국내의 저장식 수소충전소를 대상으로 RISKCURVE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제트화염 사고 발생 시 위험 정도를 분석하였으며, LOPA를 통해서 위험도 완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수소에너지를 안전하게 사용하는데 이바지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