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 문제 15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기간제교원 16
1) 기간제교원의 도입 16
2) 기간제교원의 현황 17
3) 기간제교원의 교직적응 19
2. 여자체육교사 21
1) 여자체육교사의 젠더 구조화 21
2) 여성체육교사의 교직생활 23
3. 선행연구 25
III. 연구 방법 27
1. 연구 참여자 27
2. 연구 절차 28
3. 자료 수집 29
1) 심층 면담 29
2) 보조수단 29
4. 자료 분석 30
5. 자료의 진실성 30
1) 삼각 검증법(triangulation) 31
2) 연구 참여자와의 검토 31
3) 동료 간 협의 31
6. 연구의 윤리성 32
IV. 결과 및 논의 33
1. 기간제 여자 체육교사로의 진입장벽 34
1) 체육교과목에 대한 젠더 편견 : 체육교과는 남자가 해야지! 34
2) 짜여진 각본의 엑스트라 : 내정자와 들러리 37
3) 체육교사 = 안전생활부로 : 적합한 건 남자! 39
2. 기간제 여자체육교사의 적응 어려움 43
1) 꼬리표 : "여자라서" 44
2) 불공정한 업무 분장 : 과중한 업무 45
3) 불안정한 신분 : 비정규직의 비애 47
4) 불안정한 성과보상 : 차별적인 성과급, 실적과 공로는 정규교원에게로! 51
3. 기간제 여자체육교사의 어려움에 대한 적응전략 54
1)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54
2) 전문성 함양을 위한 노력 : 역량 있는 기간제 여자체육교사 58
3) 정규교원으로의 갈망 : 임용고사 도전 62
V. 결론 및 제언 66
1. 결론 66
2. 제언 68
참고문헌 70
Abstract 76
부록 79
부록 1. 질문 내용 79
부록 2. 연구 참여자 동의서 80
표 1. 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교원 등의 봉급표 19
표 2. 중·고등학교 설립별 체육교사 현황 22
표 3. 연구 참여자의 특성 27
표 4. 질문의 범위 및 내용 29
표 5. 중등 기간제 여자체육교사의 하위범주 및 결과내용 33
그림 1. 연구 절차 모형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