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제2절 연구문제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공동체 의식 17
1. 공동체 의식의 개념 17
2. 공동체 의식의 구성 요소 18
3. 중학생의 공동체 의식 25
제2절 그릿 27
1. 그릿의 개념 27
2. 그릿의 구성 요인 28
3. 그릿의 국내·외 연구 비교 29
제3절 자기 통제력 31
1. 자기 통제력의 개념 31
2. 중학생의 자기 통제력 33
제4절 친사회적 행동 34
1. 친사회적 행동의 개념 34
2. 중학생의 친사회적 행동 36
제5절 변수 간 관계 40
1. 그릿이 공동체 의식에 미치는 영향 40
2. 자기 통제력이 공동체 의식에 미치는 영향 43
3. 친사회적 행동이 공동체 의식에 미치는 영향 45
제3장 연구 방법 48
제1절 연구 대상 48
제2절 측정 도구 50
1. 공동체 의식 50
2. 그릿(Grit) 51
3. 자기 통제력 52
4. 친사회적 행동 53
제3절 연구모형 55
제4절 분석 방법 56
제4장 연구 결과 57
제1절 기술통계 57
제2절 변수 간 상관관계 58
제3절 중학생의 공동체 의식에 대한 그릿과 자기 통제력, 친사회적 행동의 영향력 59
제5장 결론 및 논의 60
참고문헌 69
ABSTRACT 83
부록 〈설문지〉 85
〈표 3-1〉 연구 대상의 기본적 특성(N=350) 49
〈표 3-2〉 공동체 의식의 측정요인과 신뢰도 51
〈표 3-3〉 그릿의 측정요인과 신뢰도 52
〈표 3-4〉 자기 통제력의 측정요인과 신뢰도 53
〈표 3-5〉 친사회적 행동의 측정요인과 신뢰도 54
〈표 4-1〉 주요 변수의 기술 통계량(N=350) 57
〈표 4-2〉 변수 간 상관관계(N=350) 58
〈표 4-3〉 중학생의 공동체 의식에 대한 그릿과 자기 통제력, 친사회적 행동의 영향력(N=350) 59
〈그림 3-1〉 연구모형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