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특수교육지원센터 순회치료사의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 Q방법론을 적용한 인식 유형화와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여 순회치료사의 직무스트레스 경감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육지원센터 순회치료사의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친다고 지각하는 주관적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특수교육지원센터 순회치료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인식유형과 유형별 특성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경남지역 특수교육지원센터에 근무하는 순회치료사 26명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심층면담을 통해 특수교육지원센터 순회치료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관련된 322개의 진술문을 확보한 후 최종적으로 40개의 Q진술문을 Q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QMethod version 2.35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특수교육지원센터 순회치료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인식은 P표본 23명에 의해서 3가지의 인식유형을 도출하였다. 유형 1은 「전문역량 제약형」, 유형 2는 「관계-소통 어려움형」, 유형 3은 「직무환경 불만형」으로 나타났다.
특수교육지원센터 순회치료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인식유형별 특성은 다음과 같다. 유형1 「전문역량 제약형」은 순회치료 및 특수교육센터의 업무와 관련된 부분에서 전문적 역량 발휘와 전문성 인정과 관련된 요인을 직무스트레스의 주요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다. 유형 2 「관계-소통 어려움형」은 순회치료의 열악한 근무조건에도 치료 활동을 소명으로 생각하며, 순회치료시 발생하는 관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및 피드백과 관련된 요인을 직무스트레스의 주요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다. 유형 3 「직무환경 불만형」은 순회치료와 특수교육지원센터 근무환경 전반에 대한 문제와 관련된 요인을 직무스트레스의 주요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다.
또한, 특수교육지원센터 순회치료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순회치료사의 인식유형 간 유사점과 차이점을 도출한 결과, 유형 간 유사점으로는 모든 순회치료사가 치료를 위해 필요한 치료 도구의 부족과 구입 예산의 확충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 특수교육지원센터 순회치료사의 직무스트레스 경감 방안을 마련하여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로서 순회치료의 질적 개선과 인적자원 관리 방향을 위한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