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2.1. 학교도서관의 목적 및 역할 15
2.2.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의 의의 및 현황 17
2.3. 계속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20
2.4. 선행연구 23
제3장 국·내외 사례 28
3.1. 국외 사례 28
3.1.1. 미국 28
3.1.2. 영국 31
3.1.3. 일본 33
3.1.4. 시사점 34
3.2. 국내 사례 36
3.2.1. 국립중앙도서관 36
3.2.2.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40
3.2.3. 부산광역시교육청 43
3.2.4. 경상남도교육청 45
3.2.5. 문제점 47
제4장 계속교육 현황 조사 및 분석 49
4.1. 연구 설계 50
4.2. 설문 대상 및 문항 51
4.3. 설문 자료 처리 53
4.4. 설문조사 결과 54
4.4.1. 일반적인 사항 54
4.4.2. 계속교육 프로그램 현황 56
4.4.3. 계속교육 프로그램 관련 요구 사항 63
제5장 종합분석 및 개선방안 74
5.1. 종합분석 75
5.2. 개선방안 77
제6장 결론 80
참고문헌 83
ABSTRACT 88
부록 90
〈표 1〉 2022년 시도교육청별 공립학교 사서교사 등 전담인력 배치현황 20
〈표 2〉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의 계속교육 관련 선행연구 25
〈표 3〉 AASL의 학습 라이브러리 프로그램 30
〈표 4〉 SLA에서 제공되는 계속교육 프로그램 32
〈표 5〉 JSLA의 세미나 및 계속교육 프로그램 33
〈표 6〉 미국, 영국, 일본의 계속교육 프로그램 35
〈표 7〉 국립중앙도서관 교육훈련 대상 36
〈표 8〉 교육공무원법 제6장 연수 37
〈표 9〉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 프로그램 운영 실적 38
〈표 10〉 국립중앙도서관의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을 위한 계속교육 프로그램 39
〈표 11〉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계속교육 프로그램 40
〈표 12〉 부산광역시교육청 계속교육 프로그램 43
〈표 13〉 경상남도교육청 계속교육 프로그램 46
〈표 14〉 국내 사례로 살펴본 계속교육 프로그램 47
〈표 15〉 연구 절차 및 설계 50
〈표 16〉 설문조사 대상 및 회수율 51
〈표 17〉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재구성한 설문 문항 52
〈표 18〉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4
〈표 19〉 현재 담당하고 있는 업무(복수응답) 56
〈표 20〉 계속교육에 대한 관심 정도 56
〈표 21〉 계속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 57
〈표 22〉 계속교육 프로그램의 참여 유형(복수응답) 58
〈표 23〉 계속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59
〈표 24〉 계속교육 프로그램의 유용한 부분 60
〈표 25〉 계속교육 프로그램이 유용하지 않는 이유 60
〈표 26〉 계속교육 프로그램 참여를 위한 장려책(복수응답) 61
〈표 27〉 계속교육 프로그램의 저해요인 중 개인사정 62
〈표 28〉 계속교육 프로그램의 저해요인 중 학교사정 62
〈표 29〉 계속교육의 필요성 63
〈표 30〉 계속교육 프로그램의 학교 급별 구분 64
〈표 31〉 계속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대상 구분 64
〈표 32〉 계속교육 프로그램의 유형(복수응답) 65
〈표 33〉 계속교육 프로그램 참여 방법(복수응답) 66
〈표 34〉 계속교육 프로그램 평가 방법(복수응답) 67
〈표 35〉 계속교육 프로그램 참여 후 보상제도(복수응답) 68
〈표 36〉 계속교육 전담기구 필요성 69
〈표 37〉 계속교육을 위한 전담기구 설치 기관 70
〈표 38〉 학교도서관경영의 주제 영역(복수응답) 71
〈표 39〉 독서·정보활용교육의 주제 영역(복수응답) 71
〈표 40〉 계속교육의 효과적인 운영 요인(복수 응답)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