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변화된 교육환경에서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을 위한 계속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앞으로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의 계속교육 프로그램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먼저 미국, 영국, 일본의 학교도서관협회에서 실시하고 있는 계속교육 프로그램을 살펴보았다. 여기서 도출한 시사점은 국가 및 주정부, 대학, 전문직 단체 등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유형의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을 위한 계속교육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계속교육 프로그램 실시 후 인증제 및 수료증 발급 등과 같은 공식적인 보상제도를 실시하여 계속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있었다. 또한 도서관 기초 법률과 지역사회 및 공공도서관 협력, 디지털 및 IT 기술을 적용한 수업 방법, 마케팅 및 홍보 등과 같은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고 있으며, 오프라인 교육뿐만 아니라 온라인 교육, 웨비나 및 웹캐스트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계속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었다.
다음으로 국내의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의 계속교육 프로그램 사례와 경상남도지역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첫째, 국립중앙도서관은 모든 관종의 도서관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학교도서관협의회는 학교도서관 계속교육과 관련하여 거의 역할을 하고 있지 않은 상황으로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의 계속교육 프로그램을 위해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전문단체나 기관이 없다.
둘째, 계속교육 프로그램 참여 후 이수 실적에 따른 보상제도가 기관마다 다르게 실시되고 있어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일관성 있는 계속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지 않다.
셋째,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을 위한 계속교육 프로그램의 참여 방법이 다양하지 않고, 전문성 개발에 필요한 주제와 실무와 연계된 계속교육 프로그램이 적게 운영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을 위한 계속교육 프로그램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개선방안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을 위한 계속교육 프로그램이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 기관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지역교육청에서 독서교육 정책과 지역별 상황에 맞는 계속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관련 정책을 수립하고, 국립중앙도서관에 학교도서관 담당 부서를 조직하고, 학교도서관협의회의 실제적인 역할 수행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여 각각의 역할에 맞도록 기능을 강화하여 체계적으로 운영해야 한다.
둘째, 계속교육 프로그램 참여 후 이수 실적과 연계되는 보상제도를 도입해야 한다. 매년 또는 경력별 이수학점을 관리하여 이수학점을 채우면 공신력 있는 기관의 이수증을 발급하고 그와 함께 근무평정에 반영하여 전보나 승진 등 인사상의 가산점을 부여해야 한다.
셋째, 학교도서관 교육환경 변화에 따라 온·오프라인 형태의 블렌디드 수업과 같이 교육과정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계속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실제 업무와 연계된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광범위한 주제의 계속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이러한 계속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을 통해 학교도서관 전담인력들은 전문성을 강화하여 자신의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