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가. 리더십 16
나. 교사리더십 16
II. 이론적 배경 17
1. 교사리더십의 개념 17
2. 교사리더십의 영역 21
3. 교사리더십의 유형 25
가. 분산적 리더십 26
나. 감성리더십 27
다. 변혁적 리더십 27
라. 셀프리더십 28
마. 서번트리더십 29
바. 공유리더십 30
사. 진정성리더십 30
4. 교원리더십의 연구동향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32
가. 교사의 리더십(지도성)에 관한 연구동향과 과제 33
나. 교사리더십 특성에 기초한 연구동향 분석 34
다. 한국의 교사리더십에 대한 연구동향 분석 35
라. 수업리더십(지도성) 연구동향 분석 36
III. 연구 방법 38
1. 분석자료 수집 38
2. 분석자료 선정 방법 39
3. 분석 준거 41
가. 교사리더십 실행주체 하위 준거 분석 43
나. 교사리더십 연구내용 하위 분석 준거 43
다. 교사리더십 연구방법 하위 분석 준거 44
IV. 교사리더십의 연구동향 분석 결과 47
1. 교사리더십 실행주체별 분석 결과 47
가. (평)교사의 리더십 분석 결과 48
나. 부장교사의 리더십 분석 결과 53
다. 수석교사의 리더십 분석 결과 57
라. 교사리더십의 학교급별 비율 분석 결과 58
2. 교사리더십 연구내용별 분석 결과 62
가. 교사리더십 개념 및 인식 연구 분석 결과 63
나. 교사리더십 동향 분석 연구 분석 결과 64
다. 교사리더십 관계분석 연구 분석 결과 65
라. 교사리더십 발달 및 프로그램 개발연구 분석 결과 68
마. 교사리더십 이론적·정책적 연구 분석 결과 70
바. 연구내용에서의 교사리더십 유형 분석 결과 71
3. 교사리더십 연구방법별 분석 결과 74
가. 문헌연구 75
나. 양적연구 76
다. 질적연구 81
라. 혼합연구 83
V. 요약 및 결론 87
1. 요약 87
2. 결론 90
가. 교사리더십 실행주체별 동향 90
나. 교사리더십 연구내용별 동향 92
다. 교사리더십 연구방법별 동향 93
3. 제언 94
참고문헌 96
ABSTRACT 113
〈표 II-1〉 교사리더십의 개념 20
〈표 II-2〉 교사리더십의 실행 영역 23
〈표 II-3〉 교사리더십과 학교장리더십의 영역 비교 24
〈표 II-4〉 지도성(리더십)의 발달과정 25
〈표 II-5〉 교원리더십의 연구동향 연구목록(국회도서관) 32
〈표 II-6〉 수업지도성 관련 연구동향 분석 준거 37
〈표 III-1〉 국내 선행 연구의 분석 준거 42
〈표 IV-1〉 교사리더십의 학교급별·실행주체별 분포표 60
〈표 IV-2〉 교사리더십의 연구내용별·유형별 분포표 72
〈표 IV-3〉 교사리더십의 연구방법별 분포표 85
[그림 II-1] 교사리더십 개념 모형 19
[그림 III-1] 교사리더십의 논문 종류별 비율 40
[그림 III-2] 교사리더십의 연구동향 분석 준거 모형 46
[그림 IV-1] 교사리더십의 실행주체별 비율 47
[그림 IV-2] 교사리더십의 학교급별 비율 58
[그림 IV-3] 교사리더십의 연구내용별 비율 62
[그림 IV-4] 교사리더십의 연구방법별 비율 75
[그림 IV-5] 교사리더십의 변인 모형 79
[그림 IV-6] 교사리더십의 양적연구 변인별 비율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