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國文抄錄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4
3. 연구 계획도 16
II. 이론적 고찰 17
1. 마켓 5.0의 개념 및 리테일 마켓의 변화 17
가. 마켓 5.0의 개념 및 정의 17
나. 변화된 리테일 마켓의 고찰 18
2. 리테일 테라피의 개념 및 요소 19
가. 테라피의 개념 및 정의 19
나. 테라피의 유형 및 요소 20
다. 리테일 테라피의 개념 및 적용사례 23
3. 코스메틱 스토어의 개념 및 공간 요소 27
가. 코스메틱 스토어의 개념 및 유형 27
나. 플래그쉽 스토어의 공간 요소 30
III. 코스메틱 스토어의 사례조사 및 분석 33
1. 사례 대상 선정 및 범위 33
2. 사례 분석 항목 도출 34
3. 사례조사 및 분석 36
가. 아모레 성수 36
나. 설화수 북촌 38
다. 탬버린즈 하우스 도산 40
라. 티퍼런스 서울 42
4. 사례 종합 분석 44
가. 공간 요소 분석 44
나. 테라피 요소 분석 47
다. 종합 분석 48
IV. 코스메틱 스토어의 공간 디자인 제안 50
1. 계획 대상 및 선정 배경 50
2. 공간 디자인 전개 54
가. 공간 구성 및 콘셉트 54
나. 층별 도면 57
V. 결론 69
참고 문헌 71
ABSTRACT 73
2장 10
〈표 1〉 테라피와 힐링에 관한 개념 비교 19
〈표 2〉 오감의 정의와 개념 21
〈표 3〉 테라피 요소 도출 22
〈표 4〉 코스메틱 스토어의 5가지 유형 정리 31
〈표 5〉 플래그쉽 스토어의 공간 유형에 관한 선행 연구 정리 32
〈표 6〉 코스메틱 스토어의 공간 요소 32
3장 10
〈표 7〉 사례로 선정된 대상 33
〈표 8〉 테라피 요소 34
〈표 9〉 플래그쉽 스토어의 공간 요소 34
〈표 10〉 사례 대상 분석 틀 35
〈표 11〉 아모레 성수 37
〈표 12〉 설화수 북촌 39
〈표 13〉 탬버린즈(하우스 도산점) 41
〈표 14〉 아이소이 티퍼런스 서울 43
〈표 15〉 브랜드 공간 요소 정리 44
〈표 16〉 이벤트·전시 공간 요소 정리 45
〈표 17〉 휴식·식음료 공간 요소 정리 46
〈표 18〉 판매·진열 공간 요소 정리 47
〈표 19〉 테라피 요소 정리 48
4장 10
〈표 20〉 AHC (명동점) 52
〈표 21〉 공간 구성의 변경 전후 55
〈표 22〉 1층 도면 58
〈표 23〉 2층 도면 60
〈표 24〉 3층 도면 63
〈표 25〉 4층 도면 65
〈표 26〉 루프탑 도면 68
1장 12
[그림 1] 연구 계획도 16
2장 12
[그림 2] 리테일 마켓의 변화 17
[그림 3] 더 현대 서울 24
[그림 4] 디올 성수 25
[그림 5] 글로시에(시애틀) 26
[그림 6] 이니스프리, 네이처리퍼블릭 매장 사진 27
[그림 7] 올리브영(드럭 스토어)와 아리따움(멀티 브랜드 로드숍) 매장 28
[그림 8] 샤넬 팩토리 넘버5 매장 사진 29
[그림 9] 설화수 도산점 매장 사진 30
4장 12
[그림 10] 층별 공간 구성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