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교육 21
1) 스마트학습 기기 활용 교육 21
2) 스마트패드 활용 교육 28
제2절 디지털정보격차 35
1) 고령층의 디지털정보격차 선행연구 35
2) 다문화가정의 디지털정보격차 선행연구 46
3) 저소득층의 디지털정보격차 선행연구 52
4) 장애인의 디지털정보격차 선행연구 58
5) 농어민의 디지털정보격차 선행연구 62
6) 북한 이탈주민의 디지털정보격차 선행연구 63
제3절 정보활용역량 66
1) 정보활용역량 개념 66
2) 정보활용역량의 구성 요소 68
3) 정보활용역량과 학습성공도 70
4) 정보활용역량과 수용의도 71
제4절 수용의도 73
1) 수용의도의 개념 73
2) 수용의도 구성요소 75
3) 수용의도의 특성 및 조건 76
4) 수용의도의 중요성 77
5) 수용의도와 삶의만족도 79
6) 수용의도와 일상생활만족도 81
7) 스마트학습 기기를 활용한 학습에서의 수용의도 83
제5절 일상생활만족도 85
1) 일상생활만족도 개념 85
2) 일상생활만족도 구성요소 86
제3장 연구방법 88
제1절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88
1) 연구가설 88
2) 연구모형 88
제2절 표본집단 90
제3절 측정수단 91
1) 정보활용역량 91
2) 수용의도 92
3) 일상생활만족도 93
4) 삶의만족도 94
제4절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96
제4장 연구결과 97
제1절 정보활용역량, 수용의도, 일상생활만족도, 삶의만족도의 관계 97
1) 정보활용역량, 수용의도, 일상생활만족도, 삶의만족도의 기술통계 98
2) 정보활용역량, 수용의도, 일상생활만족도, 삶의만족도의 상관관계 99
제2절 정보활용역량과 일상생활만족도, 삶의만족도의 관계에서 수용의도의 매개효과 101
1) 정보활용역량과 일상생활만족도의 관계에서 수용의도의 매개효과 101
2) 정보활용역량과 삶의만족도의 관계에서 수용의도의 매개효과 104
제5장 결론 107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07
제2절 논의 및 결론 109
1) 정보활용역량의 수용의도, 일상생활만족도, 삶의만족도에 대한 영향 109
2) 수용의도의 일상생활만족도와 삶의만족도 대한 영향 112
3) 수용의도의 매개 효과 114
4) 연구의 시사점 및 의의 116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21
참고문헌 123
ABSTRACT 137
〈표 2-1〉 고령층의 디지털정보격차 국내 선행연구 40
〈표 2-2〉 고령층의 디지털정보격차 해외 선행연구 44
〈표 2-3〉 고령층의 디지털정보격차 해외 선행연구별 변수정리 45
〈표 2-4〉 다문화가정의 디지털정보격차 국내 선행연구 49
〈표 2-5〉 다문화가정의 디지털정보격차 해외 선행연구 51
〈표 2-6〉 다문화가정의 디지털정보격차 해외 선행연구별 변수 정리 52
〈표 2-7〉 저소득층의 디지털정보격차 해외 선행연구 56
〈표 2-8〉 저소득층의 디지털정보격차 해외 선행연구별 변수 정리 57
〈표 2-9〉 장애인의 디지털정보격차 선행연구 61
〈표 3-1〉 연구대상 학습자들의 일반적 배경 90
〈표 3-2〉 정보활용역량 측정도구 문항 92
〈표 3-3〉 수용의도 측정도구 93
〈표 3-4〉 일상생활만족도 측정도구 94
〈표 3-5〉 삶의만족도 측정도구 95
〈표 4-1〉 정보활용역량, 수용의도, 일상생활만족도, 삶의만족도의 기술통계량 98
〈표 4-2〉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100
〈표 4-3〉 정보활용역량과 일상생활만족도의 관계에서 수용의도의 매개효과 102
〈표 4-4〉 정보활용역량과 삶의만족도의 관계에서 수용의도의 매개효과 105
[그림 3-1] 연구모형 89
[그림 4-1] 정보활용역량과 일상생활만족도의 관계에서 수용의도의 부분매개효과 모형 103
[그림 4-2] 정보활용역량과 삶의만족도의 관계에서 수용의도의 부분매개효과 모형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