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학습 기기를 활용한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디지털배움터 학습환경에서 정보활용역량, 수용의도, 일상생활만족도, 삶의만족도의 관계를 알아보고, 정보활용 역량이 일상생활만족도와 삶의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수용의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연구문제1. 스마트학습 기기를 활용한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디지털배움터 학습환경에서 학습자의 정보활용역량은 수용의도, 일상생활만족도, 삶의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2. 스마트학습 기기를 활용한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디지털배움터 학습환경에서 학습자의 수용의도는 일상생활만족도, 삶의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3. 스마트학습 기기를 활용한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디지털배움터 학습환경에서 수용의도는 정보활용역량과 일상생활만족도, 정보활용역량과 삶의만족도 사이를 매개하는가?
본 연구는 전국 일반국민과 정보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실시한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에서 일반국민, 농어민, 장애인, 저소득층, 북한이탈자, 결혼이민자와 고령자등 정보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태조사 데이터를 분석에 사용하었다. SPSS 25.0을 이용하여 자료 분석을 위해 상관분석과 단순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 매개효과 유의도 검증을 위해 배론과 케니(1986)가 제시한 매개효과 검증 방식에 따라 소벨 검증(1982)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학습 기기를 활용한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디지털배움터 학습환경에서 학습자의 정보활용역량은 수용의도, 일상생활만족도, 삶의만족도와 정적 상관관계가 있으며, 수용의도, 일상생활만족도, 삶의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스마트학습 기기를 활용한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디지털배움터 학습환경에서 학습자의 수용의도는 일상생활만족도, 삶의만족도와 정적 상관관계가 있으며, 일상생활만족도, 삶의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스마트학습 기기를 활용한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디지털배움터 학습환경에서 수용의도는 정보활용역량과 일상생활만족도, 정보활용역량과 삶의만족도 사이를 부분 매개한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스마트학습 기기를 활용한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디지털배움터 학습환경에서 정보활용역량이 높은 학습자가 학습과정을 더욱 수용하게 되고, 학습자가 학습에 더욱 수용될수록 일상생활만족도와 삶의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스마트학습 기기를 활용한 학습환경에서 일상생활만족도와 삶의만족도와 같이 학습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학습자 요인 중 정보활용역량의 영향력과 정보활용역량이 일상생활만족도, 삶의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수용의도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는 스마트학습 기기를 활용한 학습환경에서 학습성공도를 높이기 위해 학습자 요인으로 정보활용역량을 고려해야 하고 학습과정 요인으로 수용의도를 고려해야함을 의미한다. 이처럼 본 연구는 스마트학습 기기를 활용한 학습환경을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요인으로 학습자 요인 중 정보활용역량과 학습 과정 요인 중 수용의도의 중요성을 확인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스마트학습 기기를 활용한 학습환경에서 정보활용역량을 충분히 갖춘 학습자는 스마트학습 기기를 다루는데 필요한 지식이나 기능을 충분하게 가지고 있기 떄문에 스마트기기를 학습에 수월하게 활용할 수 있고 학습과정에 더욱 집중하게 된다. 이러한 수용 경험을 통해 학습자는 보다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를 즐겁게 함으로써 학습과정에서 성취감과 만족감의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되어 일상생활에 만족하게 된다. 한편 학습내용의 이해가 증가하고 삶의만족도가 개선된 효과를 보여준다. 이는 스마트학습 기기를 활용한 학습환경에서 학습성공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충분한 수준의 정보활용역량을 갖추게 함으로써 학습자의 수용의도를 촉진하는 것과 학습 준비 정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이를 위해 교육 프로그램을 학습자의 정보활용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개발하여 적용해야 한다. 또한 스마트학습 기기를 활용한 교육을 설계할 때에는 수용을 촉진할 수 있는 수용전략을 고려하여 교육 방법이나 강사·학습 자료를 개발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