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6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3
1.3. 논문의 구성 25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검토 27
2.1. 실험(실습) 교구(키트) 27
2.1.1. 개념 27
2.1.2. 교구 활용의 유용성 30
2.1.3. 교구 활용의 문제점 34
2.2. 교구 선정 요인 37
2.2.1. 교구의 품질특성 41
2.2.2. 교구의 교육특성 42
2.2.3. 교구의 서비스특성 43
2.3. 만족도 46
2.4. 지속사용의도 51
2.5. COVID-19와 교구 활용 수업 52
2.5.1. 원격 수업의 정의 및 유형 53
2.5.2. 원격 수업의 장점 및 단점 55
2.5.3. 교구와 원격 수업 57
III. 연구 모형 설계 및 가설 설정 59
3.1.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59
3.1.1. 연구 모형 59
3.1.2. 가설 설정 61
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65
3.2.1. 교구 66
3.2.2. 품질특성 67
3.2.3. 교육특성 68
3.2.4. 서비스특성 68
3.2.5. 교사만족 70
3.2.6. 지속사용의도 71
3.3. 조사 방법의 설계 72
3.3.1. 설문지 설계 72
3.3.2. 설문지의 구성 80
3.3.3. 표본 설계 및 자료의 수집 86
3.3.4. 자료의 분석 방법 87
IV. 실증 분석 및 가설 검증 91
4.1. 연구 표본의 특징 91
4.1.1. 연구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91
4.1.2. 사전 설문 93
4.2. 측정 도구의 평가 94
4.2.1. 탐색적 요인분석 94
4.2.2. 신뢰성 평가 100
4.2.3. 상관관계 분석 101
4.2.4. 확인적 요인분석 104
4.3. 연구 가설의 검증 113
4.3.1. 구조모형의 적합도 결과 113
4.3.2. 연구 가설의 검증 115
4.3.3. 분석 결과의 요약 125
V. 결론 127
5.1.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127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134
참고문헌 136
부록 157
〈부록 1〉 1차 델파이 질문지 및 연구 동의서 158
〈부록 2〉 2차 델파이 질문지 169
〈부록 3〉 설문 양식 183
ABSTRACT 190
[표 1-1] 교구에 관한 선행 연구 20
[표 1-2] 연구의 흐름 26
[표 2-1] 교구의 정의 29
[표 2-2] 교구 활용의 유용성 32
[표 2-3] 교구 활용의 문제점 37
[표 2-4] 교구 선정 요인 40
[표 2-5] 만족도 정의 48
[표 2-6] 교육만족의 정의 49
[표 2-7] 원격 수업의 유형 55
[표 3-1] 변이계수 평가 기준 73
[표 3-2] CVR 최소 허용값 74
[표 3-3] 델파이 전문가 패널 76
[표 3-4] 변수와 하위 요인 78
[표 3-5]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80
[표 3-6] 품질특성(QC) 81
[표 3-7] 교육특성(EC) 83
[표 3-8] 서비스특성(SC) 84
[표 3-9] 교사만족(TS) 85
[표 3-10] 지속사용의도(CUI) 86
[표 3-11]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N=426) 91
[표 3-12] 사전 설문: 교구 선정 시 고려 사항 (N=426) 94
[표 4-1] 독립변수 요인분석 95
[표 4-2] 매개변수 요인분석 98
[표 4-3] 종속변수 요인분석 99
[표 4-4] 요인분석 후 신뢰성 분석 결과 100
[표 4-5] 상관관계 분석 103
[표 4-6] 측정모형의 적합도 106
[표 4-7] 측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08
[표 4-8] 판별타당도 (AVE 〉 상관계수²) 111
[표 4-9] 판별타당도 (상관계수±2×S.E.≠1) 110
[표 4-10] 판별타당도 (비제약모델과 제약모델 간 △x/df) 110
[표 4-11] 구조모형의 적합도 114
[표 4-12] 품질특성과 교사만족 간의 가설 검정 결과 116
[표 4-13] 품질특성과 지속사용의도 간의 가설 검정 결과 117
[표 4-14] 교육특성과 교사만족 간의 가설 검정 결과 118
[표 4-15] 교육특성과 지속사용의도 간의 가설 검정 결과 119
[표 4-16] 서비스특성과 교사만족 간의 가설 검정 결과 120
[표 4-17] 서비스특성과 지속사용의도 간의 가설 검정 결과 121
[표 4-18] 교사만족과 지속사용의도 간의 가설 검정 결과 122
[표 4-19] 매개효과 분석 124
[표 4-20] 매개효과 결과 125
[표 4-21] 전체 연구 가설 검정 결과 125
[표 4-22] 연구모형의 가설검정 결과 126
[그림 2-1] 원격 교육의 구분 54
[그림 3-1] 연구 모형 60
[그림 4-1] 측정모형 112
[그림 4-2] 구조모형 114
[그림 4-3] 모형의 가설 검정 결과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