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7
1.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7
1.2. 연구의 목적 및 방법 20
II. 이론적 배경 24
2.1. 지식재산(知識財産)과 지식재산권(知識財産權) 24
2.1.1. 용어의 정리 24
2.1.2. 지식재산권의 특성 26
2.1.3. 지식재산서비스산업의 동향 29
2.2. 지식재산정보 검색서비스 34
2.2.1. 지식재산서비스 산업의 분류 34
2.2.2. Data 경제와 공공정보 Data를 활용한 서비스 36
2.2.3. 지식재산정보 검색서비스 운영현황 (국내·해외) 40
2.3. 서비스 품질 63
2.3.1. 서비스의 개념과 패러다임 63
2.3.2. 서비스품질 연구에 관한 이론적 고찰 64
2.4. 정보시스템 성공모형의 선행연구 69
2.4.1. 정보품질(Information quality) 69
2.4.2. 시스템품질(System quality) 71
2.4.3. 정보시스템 성공모형(Information Success System Model)과 확장 73
2.4.4. IT(Information Technology) 서비스 품질 75
2.5. 이용자 만족(User satisfaction) 76
2.6. 활용성(Perceived usefulness) 77
2.7. 사용의도(Intension to use) 78
2.8. 혜택(Benefit) 80
2.9. 선행연구 82
2.9.1. 선행연구 모형의 검토 82
2.9.2. 연구의 차별점 93
III. 연구 설계 및 조사방법 94
3.1. 연구모형 94
3.2. 가설설정 95
3.2.1. IP정보 서비스품질과 이용자 만족의 관계 95
3.2.2. IP정보 서비스품질과 활용성의 관계 96
3.2.3. 이용자 만족과 사용의도의 관계 96
3.2.4. 이용자 만족과 혜택(Benefit)의 관계 97
3.2.5. 활용성과 이용자만족의 관계 97
3.2.6. 활용성과 사용의도의 관계 98
3.2.7. 활용성과 혜택의 관계 98
3.2.8. 사용의도와 혜택의 관계 99
3.2.9. 이용자 만족의 매개효과 99
3.2.10. 사용의도의 매개효과 100
3.3. 구성개념의 정의와 설문지 구성 101
3.3.1. 구성개념의 정의 101
3.3.2. 설문지의 구성 108
3.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110
3.4.1. 표본선정 110
3.4.2. 자료수집 113
3.4.3. 분석방법 114
IV. 실증분석 119
4.1. 표본의 특성 119
4.1.1. 표본의 일반적 특성 119
4.1.2. IP정보검색서비스 이용목적에 따른 응답자 특성 122
4.2. 표본의 특성에 따른 독립성 검증(x²)-교차표 분석 129
4.2.1. 종사분야와 IP보유현황의 독립성 검증 129
4.2.2. 종사분야와 IP정보검색서비스 이용빈도의 독립성 검증 131
4.2.3. 데이터 검토 132
4.3. 측정모델(outer model)의 평가 135
4.3.1. 신뢰도(Reliability) 및 타당도(Validity) 분석 방법 135
4.3.2. 신뢰도(Reliability) 및 타당도(Validity) 분석 1차 141
4.3.3. 신뢰도(Reliability) 및 타당도(Validity) 2차 분석 결과 145
4.4. 구조모델(Structural model)의 평가: 가설검정 149
4.4.1. 구조모델의 결과 평가와 수용기준 149
4.4.2. 연구 모형의 연구가설 검정 154
4.4.3. 가설 검정 결과 160
V. 결론 168
5.1. 연구 요약 및 결론 168
5.2.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 170
5.2.1. 연구의 시사점 170
5.2.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72
참고문헌 175
부록: 설문지 193
ABSTRACT 203
[표 2-1] 지식재산권 유형에 따른 적용 법률 26
[표 2-2] IP 주요국가 산업재산권 출원현황 33
[표 2-3] 한국, 미국, 일본이 지식재산서비스 시장 규모 34
[표 2-4] 한국의 지식재산서비스산업 분류체계 35
[표 2-5] 일본 신산업구조 비전의 데이터 활용 촉진을 위한 환경정비전략 38
[표 2-6]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행정 활용사례 39
[표 2-7] IP 주요국가 특허청·공공기관이 제공하는 IP정보 서비스 40
[표 2-8] 주요 민간 IP정보 검색서비스와 제공업체 49
[표 2-9] 제품중심 Logic 대비 서비스중심의 Logic의 비교 64
[표 2-10] SERVQUAL 5차원의 정의 65
[표 2-11] 서비스품질 측정모형 SERVQUAL과 SERVPERF의 비교 67
[표 2-12] 서비스품질의 척도에 관한 연구 68
[표 2-13] 정보 품질(Information Quality)의 주요 측정요인 71
[표 2-14] 혜택(Benefit) 의 유형과 내용 81
[표 2-15]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 그리고 시스템 품질과 관련된 연구 90
[표 2-16]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93
[표 3-1] 디자인과 기능(design & function)의 측정항목 102
[표 3-2] 정보품질(Information quality)의 측정항목 103
[표 3-3] 신뢰성(Reliability)의 측정항목 104
[표 3-4] 시스템 반응성(System responsiveness)의 측정항목 104
[표 3-5] 활용성(Perceived usefulness)의 측정항목 105
[표 3-6] 이용자 만족(User satisfaction)의 측정항목 106
[표 3-7] 사용의도(Intention to use) 측정항목 107
[표 3-8] 혜택(Benefit)의 측정항목 108
[표 3-9] 설문지 구성 109
[표 3-10] 자료 수집 113
[표 3-11] CB-SEM과 PLS-SEM의 비교 117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120
[표 4-2] 기업종사자에서 표본의 특성 120
[표 4-3] 표본의 IP정보 서비스별 이용 경험 121
[표 4-4] IP정보 시스템 이용목적 122
[표 4-5] IP 정보서비스 이용목적별 빈도(복수응답) 123
[표 4-6] IP 정보시스템 이용목적 분류(시점별: IP권리 선순환 쳬계) 124
[표 4-7] IP 정보시스템 이용목적(시점별 빈도) 125
[표 4-8] IP 정보시스템 이용목적 분류(목적별: IP권리 활용목적) 126
[표 4-9] IP 정보시스템 이용목적; 활용목적별 빈도 127
[표 4-10] IP 정보시스템 이용목적 분류(기법별: IP정보 활용기법) 127
[표 4-11] IP 정보시스템 이용목적: 활용기법별 빈도 128
[표 4-12] 종사분야 * IP보유현황 교차표 분석표 130
[표 4-13] 종사분야 - IP정보검색서비스 이용빈도 교차표 분석표 131
[표 4-14] 측정변수의 기술통계량 134
[표 4-15] 반영적 측정모델의 평가와 수용기준 136
[표 4-16] HTMT비율에 의한 판별타당도의 수용기준 140
[표 4-17] 측정모형의 신뢰도 및 집중 타당성 분석 결과(1차) 142
[표 4-18] Fornell-Lacker Criterion의 판별타당성 평가 143
[표 4-19] 교차적재치(Cross loading)평가(1차) 143
[표 4-20] 측정모형의 신뢰도 및 집중 타당성 분석 결과(2차) 145
[표 4-21] 교차적재치(Cross loading)평가(2차) 146
[표 4-22] Fornell-Lacker Criterion의 판별타당성 평가 2차 147
[표 4-23] 측정모형의 판별타당성 분석 결과(HTMT방법) 148
[표 4-24] 구조모델의 평가와 수용기준 150
[표 4-25] 잠재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 평가결과(VIF) 요약 155
[표 4-26] 결정계수(R²)의 평가결과 요약 155
[표 4-27] 효과크기(f²)의 평가결과 요약 156
[표 4-28] 예측적 적합성(Q²)의 평가결과 요약 156
[표 4-29] 경로계수의 유의성과 적합성 평가 결과 요약: 가설검정 158
[표 4-30] 특정간접효과분석에 의한 매개효과검정 결과 159
[표 4-31] 연구가설 결과 요약 160
[표 4-32] 정보품질에 대한 IP다수보유집단과 IP소수보유집단의 차이분석 166
[그림 1-1] 연구 구성의 순서도 23
[그림 2-1] 무형 자산시장의 가치(IAMV) 29
[그림 2-2] 국내기업의 무형자산 동향 30
[그림 2-3] Global Top 5 Office - 특허·실용신안의 출원 점유율 32
[그림 2-4] Global Top 5 Office - 상표 출원 점유율 32
[그림 2-5] 국내 산업재산권 등록 현황[내용없음] 16
[그림 2-6] [A]전체 업종별 데이터 사용회사의 점유율 전망(2025~30년 시나리오). [B] 데이터 사용회사의 종업원수 규모 전망(2025년~30년 시나리오) 37
[그림 2-7] Service System Types 72
[그림 2-8] Updated D&M IS Success Model 74
[그림 2-9] 서비스품질의 행동과 재무적 결과에 미치는 영향 82
[그림 2-10] 사용자 만족도에 따른 정보시스템 성공요인 83
[그림 2-11] e-교육 정보시스템의 성공 모형 83
[그림 2-12] IPA 기법을 활용한 공공기관 웹사이트의 e-서비스 품질 분석 84
[그림 2-13] 인지된 서비스 품질의 개념화에 대한 새로운 개념 85
[그림 2-14] E-러닝 시스템의 성공평가 연구모형 86
[그림 2-15] 공공 IT서비스품질이 이용자 만족과 이용자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87
[그림 2-16] 통합된 시스템의 사용자 만족에 관한 모델 88
[그림 2-17] e-Government Web-Portal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 89
[그림 3-1] 연구모형 94
[그림 4-1] 측정모델(Outer model)평가를 위한 PLS-SEM modeling 141
[그림 4-2] 연구모형의 PLS-Algorithm실행 결과 154
[그림 4-3] 구조모형 분석결과 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