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비대면 경제활동이 급성장함에 따라 생활물류 부문에서도 스마트 물류센터의 중요성이 더욱 크게 부각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물류산업의 핵심 기반 인프라인 물류센터의 스마트화를 촉진하기 위해 스마트 물류센터로 인증받은 시설에 대한 설비 및 장비 투자비를 지원하는 제도를 발표하고, 2025년까지 전국 250개소 확대를 목표하였다. 2021년 18개소, 2022년 12개소로 총 30개소(2022년 11월현재)가 인증되었으나, 기대와 달리 아직은 참여가 미진한 상황이다. 이러한 정책적, 사회적 관심과 사안에 도 불구하고 어떻게 스마트 물류센터를 도입해야 하는지, 스마트 물류센터로 전환하기 위한 고려사항은 무엇인지 등 도입 요인에 관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국내 물류·유통기업의 스마트 물류 기술 도입을 위한 영향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성공적인 스마트 물류센터 구축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여 국내기업과 산업에 대내외 경쟁력을 높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물류 산업에 스마트 물류센터라는 신기술 적용을 가정하고, 물류센터를 운영하는 물류 및 유통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통해 스마트 물류 기술에 인지된 개인 속성(성과기대, 노력기대, 혁신저항) 및 도입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모형은 기술-조직-환경 프레임워크(TOE framework)과 혁신확산이론(DOI), 지각된 위험(TPR),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독립변수로는 상대적이점, 호환성, 복잡성, 경영층 지원, 재무 준비성, 조직역량, 경쟁압박, 정부지원, 경제적 위험, 성능 위험의 총 10개 변수를 채택하여 기술요인, 조직요인, 환경요인, 지각된 위험요인의 4개의 2차요인(second-order)을 계층화하였다. 또한 개인 속성(성과기대, 노력기대, 혁신저항)을 매개변수로 채택하여 도입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확인하고, 다중집단분석(MGA), 중요도-성과 분석(IPMA)를 통해 보다 통찰력 있는 결과를 도출하고 전략적 방향성과 돌파구를 탐색함으로써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였다.
첫째, 스마트 물류 기술에 대한 기대와 기업의 외부환경과 내부환경이 향상되면 도입의도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기술 특성에서는 '상대적이점'이, 조직 특성에서는 '경영층지원'이, 환경 특성에서는 '경쟁압박'이 가장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물류기업의 내부적 환경과 외부적 환경 개선을 통하여 신기술이 기존 시스템과 비교해서도 편리하고 성과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을 시켜 준다면 기술 도입이 강화될 것임을 시사한다고 할 것이다.
둘째, 기술 특성이 노력기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기술을 사용함에 있어 쉽고 용이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노력기대는 도입의도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이는 새롭게 도입되는 외부 지식에 대한 이해도 부족과 획득한 지식을 업무에 적용하기 위한 능력이 충분하지 못하는 요인으로 볼 수 있으며, 새로운 지식이 현 업무와 결합하고 적용하는데에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라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과 경쟁 환경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융합형 인력 양성에 노력하여야 하며, 도입 가능한 부분부터 충분한 검증을 거쳐 점진적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셋째, 다중집단분석(MGA)에서는 기업유형(물류기업, 유통기업), 센터소유주체(자가, 임차), 센터규모(2천평이하, 2천평이상)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규명하였다. 기업 유형, 물류센터 소유주체, 물류센터 규모에 따라 집단 간 차이가 존재하였으며, 3가지 유형의 집단 분석을 종합해보면 2천평이하 물류센터를 임차로 운영하는 영세한 물류기업이 요인들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집단 간 경로계수 차이의 유의성은 부분 존재하였으며, 기업유형으로는 물류기업이 유통기업보다 「기술요인→성과기대」에 더 강하게 영향을, 물류센터 규모에서는 2천평이하 물류센터가 「기술요인→노력기대」에 더 강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스마트 물류 기술 도입 시 물류센터 전체를 대상으로 획일적인 접근보다 물류센터 규모, 기업·조직·환경 여건에 따른 도입 단계를 설계하여 점진적인 확대 방안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넷째, 중요도-성과 분석(IPMA)에서는 '도입의도'에 중요한 잠재변수는 '성과기대, 경영층지원, 경쟁압박' 순이며, 1사분면에 위치한 '성과기대, 상대적이점, 경영층지원, 경쟁압박' 이 중요하면서 성과도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4사분면에 위치한 '조직역량'을 집중적으로 개선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기술을 이해하고 실행하고 확산할 전담 조직의 구성이 중요하며, 단계별 교육 체계, 인프라 지원, 변화관리 등 조직 역량을 더욱 강화해야 할 것이다. 또한 집단에 따라 '정부지원', '복잡성'이 추가 집중 개선 대상으로 확인되었다. '복잡성'은 규모가 큰 물류센터 일수록 보다 많은 장비와 시스템이 도 입 됨에 따라 복잡성이 예상된다. 따라서 도입 기업의 사전진단을 통해서 단계별 맞춤 컨설팅, 기술 지원, 교육 등을 제시할 필요가 있으며, '정부지원'은 스마트 물류센터 확산을 위해서 도입 비용, 세제 혜택, 기술 세미나, 창업 육성 등 제도적 지원을 보다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확대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