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1. 연구 배경 및 문제제기 12
1.2.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8
1.3. 연구 방법 및 범위 21
1.4. 연구 구성 23
II. 이론적 배경 25
2.1. 프랜차이즈 기업의 현황과 특성 25
2.1.1. 프랜차이즈의 정의 25
2.1.2. 프랜차이즈 기업의 현황 27
2.1.3. 프랜차이즈 기업의 사회적 자본 30
2.2. 사회적 자본 32
2.2.1. 사회적 자본의 정의 32
2.2.2. 사회적 자본의 구성요소 38
2.2.3. 사회적 자본에 관한 선행연구 44
2.3. 동적역량 52
2.3.1. 동적역량의 정의 52
2.3.2. 동적역량의 구성요소 58
2.3.3. 동적역량에 관한 선행연구 66
2.4. 경영성과 71
2.4.1. 경영성과의 정의 71
2.4.2. 경영성과의 구성요소 74
2.4.3. 경영성과에 관한 선행연구 77
III. 연구의 설계 82
3.1. 연구모형 82
3.2. 가설설정 84
3.2.1. 사회적 자본과 동적역량과의 관계 84
3.2.2. 동적역량과 경영성과와의 관계 90
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92
3.3.1. 사회적 자본 92
3.3.2. 동적역량 94
3.3.3. 경영성과 96
3.4.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102
3.4.1. 연구대상 및 자료 수집 102
3.4.2. 자료 분석 방법 103
IV. 연구결과 105
4.1. 표본의 특성 105
4.1.1. 표본의 일반적 특성 105
4.1.2. 측정항목의 기술분석 107
4.2.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112
4.2.1. 신뢰성 분석 112
4.2.2. 확인적 요인 분석 113
4.2.3. 집중타당성 114
4.2.4. 판별타당성 116
4.3. 연구 가설의 검증 118
4.3.1. 연구 모형의 검증 118
4.3.2. 가설 검증 결과 124
V. 결론 142
5.1. 연구 결과 요약 142
5.2. 연구 시사점 및 한계점 146
5.2.1. 학문적 시사점 146
5.2.2. 실무적 시사점 148
5.2.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150
참고문헌 152
부록 178
ABSTRACT 182
〈표 1-1〉 프랜차이즈 산업 현황 17
〈표 1-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21
〈표 1-3〉 프랜차이즈 현황 기반 표본 구분 22
〈표 2-1〉 가맹본부 정보공개서 등록 현황 28
〈표 2-2〉 가맹사업 관련 사건처리 실적 29
〈표 2-3〉 사회적 자본의 정의 37
〈표 2-4〉 사회적 자본의 국내외 선행연구 50
〈표 2-5〉 동적역량의 정의 58
〈표 2-6〉 경영성과의 정의 73
〈표 2-7〉 경영성과의 국내외 선행연구 81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98
〈표 3-2〉 변수별 측정도구 100
〈표 3-3〉 표본 및 자료수집 방법 103
〈표 3-4〉 분석 방법 104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106
〈표 4-2〉 측정변수의 평균 및 표준편차 108
〈표 4-3〉 측정변수의 왜도 및 첨도 110
〈표 4-4〉 신뢰성 측정 112
〈표 4-5〉 적합도 지수 및 평가 기준 113
〈표 4-6〉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15
〈표 4-7〉 각 요인의 AVE값과 상관관계 제곱 값 117
〈표 4-8〉 이론 모형의 경로계수 119
〈표 4-9〉 이론 모형과 수정 모형의 적합도 지수 120
〈표 4-10〉 수정 모형의 경로계수 121
〈표 4-11〉 구조적 자본의 강도가 동적역량에 미치는 영향 125
〈표 4-12〉 인지적 자본의 강도가 동적역량에 미치는 영향 126
〈표 4-13〉 관계적 자본의 강도가 동적역량에 미치는 영향 128
〈표 4-14〉 동적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130
〈표 4-15〉 비재무적 성과가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131
〈표 4-16〉 측정동일성 검정 결과(가맹사업 규모별) 132
〈표 4-17〉 다중집단 경로분석 결과(가맹사업 규모별) 134
〈표 4-18〉 측정동일성 검정 결과(매출 규모별) 137
〈표 4-19〉 다중집단 경로분석 결과(매출 규모별) 139
〈그림 1-1〉 프랜차이즈 기업 및 브랜드 수 16
〈그림 1-2〉 연구 흐름도 24
〈그림 2-1〉 프랜차이즈 기업 매출 규모별 현황 28
〈그림 2-2〉 프랜차이즈 개념도 31
〈그림 2-3〉 동적역량 개념흐름도 55
〈그림 3-1〉 연구모형 83
〈그림 4-1〉 수정 모형의 검증 122
〈그림 4-2〉 다중집단 경로분석 검증(가맹사업 규모별) 136
〈그림 4-3〉 다중집단 경로분석 검증(매출 규모별)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