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부의 급변하는 환경에 대하여 기업은 단순히 내부적 자원이 아닌 기업이 소속되어 있는 산업의 공급사슬 및 가치사슬 관계에 따라 외부 네트워크 자원으로부터 자원을 대체하고 이러한 변화에 대하여 유동적으로 기회를 탐색 및 자원을 획득하고 재배치한다.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은 도입 이래로 규모의 성장을 이루고 있으나 대다수 기업이 영세하거나 중소기업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며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모델 특성 상 다른 산업군과는 다르게 가맹점사업자라는 독특한 사회적 자본 구조를 갖고 상호보완적인 관계로서 비즈니스가 운영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기업의 가치사슬관계에서의 사회적 자본과 동적역량 및 경영성과에 대한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성과창출요소를 파악하고 기업의 경쟁력 함양에 기여하고자 하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밝혀졌다.
첫째, 사회적 자본과 동적역량의 관계에 있어 구조적 자본의 강도는 동적역량 중 자원획득역량에만 유의한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회탐색역량과 자원재구성역량으로의 영향관계는 입증되지 않았다. 그러나 다중집단분석을 통해 가맹사업 및 매출 규모에 따른 조절효과가 확인되어 해당 가설이 사업 및 매출규모에 따라 영향관계가 상이함을 입증하였다.
둘째, 인지적 자본의 강도는 동적역량 구성 요소인 기회탐색역량, 자원획득역량, 자원재구성역량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계적 자본의 강도는 기회탐색역량, 자원획득역량, 자원재구성역량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동적역량 중 기회탐색역량과 자원재구성역량이 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자원획득역량과 재무적 성과의 영향관계는 입증되지 않았으나 가맹사업 규모 및 매출 규모에 따른 조절효과가 검증되어 규모의 차이에 따라 영향관계가 상이함을 입증하였다.
다섯째, 동적역량 구성요소 기회탐색역량, 자원획득역량, 자원재구성역량은 비재무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비재무적 성과는 재무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기업의 사회적 자본이 동적역량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확인한 연구라는 점에서 학문적 시사점이 있다. 특히 기존 선행연구의 연구와 다른 연구결과에 따라 연구대상의 가치사슬관계의 특성이 반영된 바로, 산업군 또는 동일 산업군 내 사업규모 및 매출규모마다의 사회적 자본에 대한 영향관계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으며 프랜차이즈 기업에게 기업경영의 전략적 접근을 제시하였다. 향후 프랜차이즈 기업의 사회적 자본을 재정의하고 개념에 대해 재접근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에서의 세부적인 연구가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